올해 해체량 75만TEU 예상...구 파나막스급 중심으로

 
올해 컨테이너선 해체량은 작년에 이어 연속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올해 컨테이너선 해체량은 75만TEU로 예상하고 있는데, 파나마운하 확장으로 필요성이 낮은 구(舊) 파나막스급을 중심으로 해체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구 파나막스급 선박들에 해체가 집중되는 이유는 이들 선박이 전배돼야 할 아시아 역내 등에서 이미 공급과잉이 심각하고 이들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항로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독일 리크머스사의 선령 7년의 4,250TEU급 India Rickmers호, 그리스 Box Ships사의 선령 10년의 4,546TEU급 Box Queen호, 독일 Hermann Wulff사의 선령 10년의 4,546TEU급 빅토리아 불프호 등 젊은 선박들이 해체되는 운명을 맞이하게 됐다.
또 파나마운하 확장으로 구파나막스급 선호도가 크게 낮아져 용선주를 찾기 어려운 것도 대량 해체를 부추기는 요인이다. 최근 해체되는 컨테이너선의 60~70%가 구 파나막스급이며 현재 계선 중인 구파나막스급 선박이 100척이 넘어 구파나막스급 선박의 해체량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작년 6월말 파나마운하 확장 개통으로 아시아 역내항로 등으로의 구 파나막스급 선박들의 대규모 캐스케이딩(전배)이 예상됐으나 선사들의 선제적 해체로 캐스케이딩에 따른 공급과잉이 가중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올해도 구 파나막스급 대량 해체가 예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아시아 역내 등 인프라 항로의 캐스케이딩 억제효과가 예상된다.

전형진 KMI 해운시장분석센터장은 “역대 최대의 해체 전망에도 불구하고 아시아-북미, 아시아-유럽 등 기간항로에 있어서는 공급과잉 완화와 같은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8천TEU급 이상 선박의 해체량이 거의 없고 파나마운하 확장으로 아시아-미동안 항로의 선박 대형화가 계속돼 기간항로의 공급과잉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려워 기간항로의 경우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심각한 공급과잉 상태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