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말 기준 1,200톤 수출...미주향 리드타임 단축으로 수출량 증가세

과거 수입 중심으로 편중됐던 인천항의 미주향 노선 수출 물동량이 최근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인천항만공사(사장 남봉현)는 지난 해 11월까지 0톤이던 미주 수출 물동량이 올 해 초부터 2월 말까지 1,200톤(약 60TEU)으로 늘었다고 27일 밝혔다.

2015년 6월부터 인천신항에서 서비스를 개설했던 HNS(Hyundai New Start) 익스프레스 노선이 2016년 11월부터 기항지 축소 및 운항시간 단축을 핵심으로 개편한 이후 미주향 수출 물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현재 미국향 수출 물량은 자동차부품제조사인 V사와 화학공업생산품 L사 제품 위주의 수출이 진행되고 있다.

HNS 노선은 LA-부산-인천-상하이를 기항하는 태평양 횡단 노선으로, 과거 LA-오클랜드-부산-광양-인천-칭다오-상하이를 서비스 하던 것을 지난해 11월부터 개편한 것이다. 이로 인해 개편 이전 18일이 소요됐던 인천항-LA항 수출기간이 15일에 가능해졌다.

HNS 노선을 운영 중인 현대상선은 미주향 수도권 물량 유치를 위해 화주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홍보에 나서고 있으며, 해당 노선 이용 화주들이 이용에 만족을 표함에 따라 인천항의 미주 수출 물동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IPA측은 쾌속 노선에 대한 홍보가 시장에 더 많이 이뤄지게 되면 점차 화종이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PA 김순철 마케팅 팀장은 “미국의 공공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라 우리나라의 미국 수출 잠재력은 더 커질 것이며, 수도권 지역 생산품의 인천항을 이용을 통한 물류비 절감은 국가 수출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