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조선업과 해운업은 긴밀한 연관 관계를 갖고 있지만 실제 내막을 들여다 보면 조선업 위주의 정책에 해운업이 희생되는 결과를 초래케 했다. 이같은 상황은 결국 국적선사들이 한국 조선소를 외면하고 중국 조선소를 선택케 하는데 견인하고 있다.
최근 국내 중견선사들이 수주절벽의 한국 조선소를 찾지 않고 중국 조선소에 신조 선박을 대거 발주하고 있어 눈길. 이름만 되면 바로 알 수 있는 중견선사들이 한국 조선소를 기피하고 있는 상황에 왜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국내 중견선사들이 중국 조선소를 찾는 이유는 우선 중국의 신조선가가 상대적으로 싼데다 RG(Refund Guarantee, 선수금환급보증) 발급이 비교적 쉽기 때문. 아울러 중국 조선소에 신조선 발주시 중국 금융권이 선뜻 나서 금융지원에 나서고 있어 메리트가 그만큼 튼 것.

하지만 국적선사들이 국내 조선소에 발주할 경우 시중은행 등 금융권의 자금 지원을 받기가 너무 어렵고 RG 발급에 있어서도 신조선 계약이 수익성 수주라는 것을 은행들에 입증해야 하는 까다로움이 있다는 지적. 한국에서 파이낸싱 발생이 어렵기 때문에 특히 중견선사 입장에선 좋은 조건의 중국 조선소를 찾을 수 밖에 없는 듯 하다.
새 정부는 해운과 조선업을 연관지어 함께 동반 성장토록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 해운업계에선 새정부 정책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 하지만 조선과 연관짓는 것을 원치 않고 해운업 독자적인 획기적 지원정책을 요구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