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이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뒷모습은 부끄럽기도 하고 안쓰럽게까지 하다. 국내 1위, 세계 7위 글로벌 해운사 였던 한진해운의 오너로서 경영부실을 야기했고 한진해운 파산직전까지도 이익을 위해 미공개 정보를 이용, 한진해운 보유 지분 주식 전량을 매각하는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였던 것. 물론 최은영 전 회장 입장에선 주식 매각시기라든지 매각 이유에 대해 항변할 말들이 있을 것이다.
한진해운의 파산에 대한 소문은 여러가지다. 배경에 최순실이 있다는 설(設)이 유력하게 부각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오너를 비롯한 경영진들의 시황예측 실패와 시장 분석능력 미흡에 따른 전방위 경영부실에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된다는 것이 해운전문가들의 중론.
한진해운의 파산의 주요인 중의 하나는  해운산업을 산업측면에서 바라보지 못하고 숫자, 곧 금융논리에 의한 정부의 구조조정으로 초래된 것.
조선산업과 해운산업의 구조조정 과정을 보면 여실히 드러난다. 조선사에 대해선 경영정상화를 빌미로 수조원의 엄청난 자금을 쉽게 빌려주었지만 한진해운은 수천억원의 자금 지원도 없이 파산의 길을 걷게끔 한 것이 정부당국이다.
새 정부들어 한진해운 파산에 따른 한국 해운산업의 위상이 급락한 것을 회복하고 한국 해운업을 재건하겠다고 목청을 높이지만 금융권이 바라보는 해운기업들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전혀 다를 바 없다. 이것부터 고쳐져야 한국해운업이 조속히 재건될 것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