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조 용이한 LNG ready 선박위주 발주 진행중

 
해상환경규제로 인한 신조발주는 선령 15년 이상 고령 선박을 중심으로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장기침체를 겪고 있는 국내 조선산업의 회복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KDB산업은행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에 의한 오염방지를 위해 선박배출가스에 대한 기준 강화 및 선박평형수 등 오염물질 배출규제를 시행 또는 시행할 예정이다.
선박배출가스에 대한 규제는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탄소(CO2)로 나눌 수 있다.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는 배출통제구역은 2015년 1월 1일 이후 0.1% 이하, 그 외 모든 해역은 ’20년 1월 1일 이후 0.5%(현재 3.5%)로 기존 대비 90% 수준 감축하게 된다.
질소화합물(NOx) 배출 규제는 2015년 5월 정식 발효됐으며, Tier I ~ III로 나눠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현재 Tier III 적용해 기존 대비 80% 수준으로 감축한다.
이산화탄소(CO2) 배출 규제는 신조선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를 기준으로 온실가스 감축 추진, 선박에너지효율 관리계획서를 선박에 비치, 에너지효율운영지수를 도입해 CO2 관련 선박 효율을 기존 대비 30% 향상토록 한다.
선박평형수 규제는 2017년 9월 8일자로 54개국 53.3%의 선복량이 선박평형수관리협약을 비준해 발효 조건 충족됐으나 2년 연기해 ’19년 9월 8일부터 발효할 예정이다.
노르웨이 등 일부 회원국에서 설비 수요 집중에 따른 조선소 도크 부족, 자금 수급의 어려움을 이유로 도입 유예를 요구했다.
’19년 9월 8일 이후 최초 도래하는 정기 선박검사시(최장 5년)까지 인증된 선박평형수처리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해운사 입장에선 비용 부담, 환경 규제 충족을 위한 대안별 장단점이 상이해 대안간 우월을 비교하기가 어려워 신조 발주를 주저하는 상황이다. 저유황유는 장치비가 추가되지 않으나 벙커C유에 비해 가격이 약 1.5배 비싸고 엔진 부품의 마모 발생 가능성 등 단점이 존재한다.
참고: 2017년 12월 29일자 싱가포르항 기준 벙커C유(황함유량 3.5%) 390.5달러/mt, 저유황유(황함유량 0.1%) 590.0달러/mt (자료 : https://shipandbunker.com)
 

SK에너지, S-Oil, 쿠웨이트 국영석유사 Al-Zour 플랜트, UAE ENOC사의 jebel Ali, 오만 ORPIC사의 Sohar 프로젝트 외 다수 정유회사는 탈황설비를 신설 또는 확장하는 등 저유황유 생산량 증가로 가격 하락 가능성이 있다.

기존선박 개조시, 장치비용(최소 2.5백만달러: 선박평형수처리장치 1백만달러, 배기가스후처리장치 1백만달러, 저온탈질장치 0.5백만달러), 화물적재공간 감소, 발전기 용량 증설, 개조기간 동안의 미운항 손실, 선체 구조 보강 등의 제약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16년 기준으로 세계선박 중 선령 15년이상 비중이 21.4%로 여전히 높고, 선박 구조상 개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있어 신조발주에 우호적 요인이다.

LNG추진선은 환경규제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나, 기존 선가 대비 20% 이상 비싼 신조선가, 화물적재공간 감소, LNG충전인프라 미비라는 단점이 존재한다.
선주는 LNG추진선 보다는 향후 LNG추진선으로 개조가 용이한 LNG ready 선박 위주로 발주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되는 등 관망 분위기가 우세하다.

환경규제의 영향으로 선령 15년 이상의 선박을 중심으로 신조 발주될 것으로 예상되고, 친환경선박의 기술력이 우수한 한국이 직접적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규제가 신조발주에 긍정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해운사가 신조발주를 주저했으나, 배출통제구역이 확대되고 LNG인프라가 확충되는 등 신조발주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특히 선복량의 21%를 차지하는 선령 15년이상 선박은 개조비용, 선박검사비용 등 감안시 폐선 후 신조발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2020년까지 선박을 인도받기 위해 ’18년부터 발주가 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조선사는 친환경선박에 대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했고, 정부의 지원 등으로 친환경 선박발주의 수혜자가 될 것으로 보여, 환경규제는 한국 조선산업에 호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국내 화주, 선사를 대상으로 LNG추진선 등 고부가 선박발주를 지원하고, LNG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본격 추진하며, 노후 선박의 폐선 및 친환경, 고효율 선박 신조 지원을 위해 친환경 선박 대체 보조금 제도를 시행(‘18년 43억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