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 재건위해 해운빅데이터 연구 더욱 요구돼”
해양진흥공사, 화주, 조선소, 선사 참여 대선전문기관 설립 긴요

 

 

▲ 양창호 KMI 원장
“국내 해운업계가 재도약을 하기 위해선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가 한층 활성화돼야 한다고 봅니다. 특히 7월초 설립될 한국해양진흥공사 의사결정 지원 역할을 할 빅데이터 연구개발에 KMI가 앞장설 계획입니다. 이와관련 새로 운영되는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에 역점을 둘 것입니다”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은 9일 해운전문지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먼저 해운빅데이터 역할의 중요성과 함께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 설립 배경에 대해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양 원장은 올해 해운시황과 관련, 컨테이너선과 건화물선은 견고한 수요에 따른 수급 개선으로 점진적인 시황 회복세가 예상되고, 반면 유조선은 원유 감산, 제 2 셰일 혁명 등에 따른 수요 감소로 시황 하락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특히 해운업 재건 정책에 대한 KMI의 입장을 밝혀 관심을 모았다.
“해양진흥공사의 역할 확대가 필요합니다. 투자 적기 지원, 지원 재원의 다양성 확대, 선박금융 유도를 위한 후순위 대출 및 투자 확대, 금융조달이 어려운 용선 기능 등의 국내선사 맞춤형 정책 개발이 있어야 합니다. 해양금융센터 등을 활용한 해양진흥공사 출범전 정책 지원 확대가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양 원장은 “해양진흥공사, 화주, 조선소, 해운사 등이 참여하는 ‘대선전문회사 설립’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운분야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오는 2022년까지 모두 1만6351명 신규 청년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는 전망을 내놨다.
글로벌 선박관리자 2725명, 크루즈 산업 종사자 1만200명 등 해운산업의 재건을 통해 1만6000명이상 신규 고용이 가능하다고 양 원장은 밝혔다.
e-Navigation 등 해운 신산업 분야에서 894명 일자리 창출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초대형 컨테이너선 확보 방안과 관련해선 금년 신조선가는 과거에 비해 시기적 이점이 있고 초대형선은 규모의 이점이 있어 초대형선 발주에 대한 세밀한 검토가 필요다고 양 원장은 지적했다.
“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참여하는 대선전문기관 설립이 긴요합니다. 7월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설립되면 대선전문기관은 공사의 자회사로 편입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화주는 초대형 선박 운항 선사에게 안정적 물동량을 제공하고 선사는 운항 수익을 용선료와 이자로 지급하며 조선소는 일감을 확보하게 되는 선사, 화주, 조선소 참여 상생형 펀드구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양 원장은 메가컨테이너 선사 출범을 통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관 협력을 통한 메가컨테이너 선사 육성을 통해 비용 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알파라이너는 선사들간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최소한의 생존 선대를 100만TEU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해양진흥공사를 통한 초대형 컨테이너 신조, 폐선 보조금을 통한 고효율 선박 대체, 선사간 운영통합 등이 추진돼야 합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