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중소선박의 안전관리에 관한 비전과 전략을 주제로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연승 이사장은 지난 6월 21일 싱가폴 해운항만청 주관으로 싱가포르 호텔에서 열린 「Safety@Sea 컨퍼런스, 2018」에 참석하여 4차 산업혁명과 중소선박의 안전관리에 관한 비전과 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해양안전의식 증진과 안전제일문화 기반조성을 위하여 각국의 안전우수사례를 관련 산업계에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6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의 Safety@Sea Week의 주요행사로 개최되었다.

공단 이연승 이사장은 기조연설에서 4차산업 혁명 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해양 분야에서도 ICT기술을 활용한 경제적인 설계·건조와 안정적 선박운항 및 관리를 지원하는 스마트 시스템이 대형 선박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흐름이 중소선박의 안전관리 분야에도 이뤄져야 하며, 이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이사장은 인공지능(AI)을 통해 사물을 자동적·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여 중소형선박의 설계·건조에서부터 검사·폐선까지 선박의 생애주기관리시스템 도입과 함께 효율성과 안전성을 함께 높일 수 있는 안전관리 비전과 전략, 이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여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