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중흥 과제 산적...열린 자세로 업계 의견 경청해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5일 정식 출범했다. 정부는 한진해운 파산이후 위기상황에 몰린 한국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설립, 출범시킴으로써 한시름 높은 듯 하다.
그만큼 해양진흥공사의 역할과 책임은 막중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경남 중, 고 동창인 황호선 사장이 임명되면서 해운업계내에선 기대 반, 우려 반 분위기가 역력하다. 부경대 교수 출신이라는 점에서 일각에선 현장감이나 전문성, 사업 추진력 등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반면 황호선 사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수 있는 지인이라는 점에서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업 추진이 보다 동력을 얻을 것으로 내다보는 관계자들도 있다.
황 사장의 향후 행보가 더욱 주목을 받는 것은 공사 본사가 부산에 둥지를 튼 상황이어서 해양수산부 장관 출신인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과의 협력 체제를 얼마나 굳건히 구축할 수 있는 지 여부 때문이다.  해양진흥공사가 해수부, 기재부 등 관계당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국적외항업계, 선주협회, KMI  등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해운 재건의 해답을 조속히 찾아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 해운업계는 숱한 난관에 직면해 있다. 자본력이 약한 국적선사들은 글로벌 외국 선사들과의 경쟁에서 열위에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물론 몇몇 국적선사들은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최근 벙커C유 급등은 국적선사들의 영업실적에 적신호를 알리고 있다. 운항비에서 차지하는 벙커C유 비용 부담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2분기 영업실적이 곧 발표되겠지만 예상보다 나쁜 결과가 전망된다.
더욱이 2020년 IMO의 환경규제는 국적선사들에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예상보다 많은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환경규제 대응에 국적선사들은 실로 걱정이 태산이다.
LNG추진선, 탈황장치 스크러버, 저유황유 사용 등 선택의 여지는 있지만 이 모두 유동성 악화상태에 있는 대부분의 국적선사들에게 버거운 책무이다.
이같이 한국 해운업계가 직면한 과제들을 해수부,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선봉이 돼 해결해 나가야 하는데, 국적선사들 사이에선 벌써부터 의견이 분분하다.
해양수산부는 해운 재건의 부담을 해양진흥공사로 떠넘기려 할 것이란 견해가 우세하다. 해양진흥공사는 현 조직력이나 자금 동원력에 있어 해운 재건의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한국 해운산업의 재건은 현실적으로 많은 시간을 요하고 있다. 서둘러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해양진흥공사가 해운산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시황 예측력을 지녀야 한다는 지적이다.
꾸준히 허심탄회하게 해운업계와 대화를 통해 해운 재건을 위해 실타래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해양수산부의 실, 국장급 인사가 곧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 해운물류국장 등의 자리 이동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해수부의 실무적인 해운정책 공백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