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황장치, 저유황유 등 유불리 분석자료 내놔..통계치 눈에 띄어

 
국제해사기구(IMO) 임기택 사무총장은 최근 2020년 환경규제의 연기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는 국적외항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2020년 황산화물 배출 규제 대응에 완벽을 기하지 않을 경우 국적외항업계는 상당한 불이익을 받게 되고 경영에도 큰 타격을 입을 것이 분명하다. 국적외항업계의 발등의 불을 끌 수 있는 곳은 역시 한국선주협회다.
가뜩이나 해운 업황이 침체돼 있고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해운환경하에서 환경규제 대응은 국적외항선사들에겐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2020년 1월부터는 IMO에 의해 전세계 해역을 대상으로 선박용 연료유 중 황산화물 농도 규제가 현행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강화된다. 해운업계는 배출저감장치를 장착할지 아예 기존 선박을 폐선하고 신조선을 발주할지 등을 놓고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서있다.
이와관련 한국선주협회 김영무 부회장은 “IMO 황산화물 배출 규제 대응 추진”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해운 경기 회복이 더딘 가운데 2020년 환경규제 대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국적외항선사들의 명운도 갈린다”며 “이에 선주협회가 국적외항업계의 대응 방향을 적시해 가능한한 최소의 비용으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김 부회장은 밝혔다.

 
“국제해사기구 기준하에 IMO 황산화물 배출규제 대응을 추진할 경우 고유황유와 저유황유간 가격차이는 1.2배로 나타났고 탈황설비 설치시 평균 5.9년내 투자비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투자비 회수가 가능한 선령 15년미만 선박에 탈황장치를 설치할 시 평균 5.9년내 투자비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지적했다.
현재가 기준의 IMO 황산화물 배출규제 대응 추진의 경우 고유황유와 저유황유간 가격차이가 1.5배로 투자비 회수가 가능한 선령 18년 미만의 선박에 탈황장치를 설치할 시 평균 2.3년내 투자비 회수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국적외항선대의 연간 벙커 소모량 예측치는 연 1269만톤에 5조원 규모(벙커 평균 단가: 톤당 351달러, 2017년 기준)로 나타났고 운항선박은 총 1444척으로 자사선박이 1019척, 용선 선박이 425척이다.

국적외항상선대의 탈황장치 설비 비용을 보면 국적선박 1016척 중 설치대상 선박 596척에 27.3억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 1만DWT급 이하 소형선박(304척)은 공간부족으로 설치가 불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노후선박(116척, 선령 18년 이상)은 저유황유 사용이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김영무 부회장은 저유황유 공급능력 확대의 화급함을 지적했다. “2020년 황산화물 규제 시행이후 총 1121만톤의 저유황유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됐다”며 “이중 327만톤은 국내 공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부회장은 또 “0.5% 저유황유 사용에 따른 연료비 증가액은 연간 약 11.4억달러에서 28.5억달러 증가가 예상된다”며 “기관에 따라 상이하지만 저유황유 가격은 고유황유 대비 1.2배~1.5배가 전망된다”고 밝혔다.
유럽과 미국은 황산화물 규제를 0.1%로 제약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김 부회장은 덧붙였다.
“유럽과 미국 선진국들은 0.5%가 아닌 0.1% 저감을 고수하며 한국과 중국 해운선사들을 압박하고 있다”며 “이는 결국 경쟁에서 한국과 중국 선사들을 배제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회장은 “현재로선 2020년 환경규제 연기는 불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따라서 선주협회를 중심으로 국적외항선사들이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통계적으로 다소 미흡한 점은 있지만 국적외항선사들이 필요로 하는 저유황유가 얼마나 될 지를 가름해 정유사들과의 네고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영세한 국적외항선사들 가운데는 아직도 2020년 환경규제의 중요성이나 화급함을 직시하지 못하고 있는 곳이 많다”며 “막상 환경규제에 닥쳐 현안을 해결하려 하면 이미 때는 늦었고 상당히 부담을 안게 될 것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김영무 부회장은 “우리 정부당국이나 업계가 금융사대주의, 학문사대주의에서 벗어나 선주협회, KMI 등이 제시하는 자료에 보다 신뢰를 갖고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