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 발효와 함께 현 정부 시책하에서 고위 공무원들의 복지부동은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른다.
하지만 눈에 띄는 해수부 고위 관료가 있다. 그 주인공은 엄기두 해운물류국장이다. 엄 국장은 한국해운연합(KSP), 한국해양진흥공사 출범의 산파역을 맡은 고위 관료다.  국내 해운업계내 엄 국장에 대한 호불호가 뚜렷하지만 정책 추진에 있어선 역동성(?)이 보인다.

한진해운 파산이후 한국 해운산업의 위상은 추락 그 자체였다. 세계 주요 화주들이 한진해운 몰락이후 한국 선사들에 대한 신인도가 크게 하락한 것도 큰 문제였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선 정부 그것도 해양수산부가 앞장서 현안들을 해결해 나갈 수 밖에 없었던 것. 
현정부들어 한국 해운 재건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지만 가장 급박한 당면과제였다.
해운경기는 장기침체를 지속하면서 국적선사들의 영업실적은 갈수록 악화돼 과거 해운산업합리화급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해수부는 체감하며 선사들간의 경쟁을 지양하고 협력 효율화를 극대화하는 정책 집행에 올인했던 것.
이같은 구조조정 시책을 실행하는데는 관계당국 고위 관료의 희생적(?) 노력이 절실했다. 엄기두 국장은 부임이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해운산업의 새 중흥을 위해선 통합 등을 통한 새 구도 변화를 요구했다.
8월 14일 해운전문지 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자료없이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의 통합에 대한 절대적 지원 의사를 밝힌데 이어 통합에 참여하는 선사들에 대한 별도 지원책을 밝히기도 해 주목을 받았다. 통합이후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에 대한 운영자금 지원 등을 통해 경영 악화를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선사가 발행하는 채권 우선 매입,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등 구체적 지원방안도 제시.

또 현대상선에 대한 특별관리 지원을 강조하면서 2021년 흑자전환 목표 그리고 2025년 경영정상화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 

아울러 통합과정에서 고용보장 등을 강조하며 원만한 추진을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아쉬운 점을 꼽자면  통합 정책에 참여치 않는 독자노선을 걷는 국적선사에 대한 지원책이 언급되지 않은 것이다. 물론 성공적인 정책 수행을 위해선 강도높은 추진력이 필요하지만 한국 근해선사들의 경영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한 정책 개발도 필요하다는 점 지적하고 싶다. 

엄기두 국장은 "해운 재건 시책은 이제 1/3 정도 달성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향후 단계별로 국적선사들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위한 지원에 진력할 것이며, 특히 향후 국적 정기선사들의 한진해운과 같은 파산으로 국적선사들의 선박이 압류돼 물류대란을 초래하는 일은 다시금 없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