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부터 한국 조선사들은 숱한 밸류에이션 논란에 시달려 왔다. 대표적인 논란 이 적자를 내는 기업들에게 PBR 1.0 배를 부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그러나 2019 년에는 적어도 이 논란에서만큼은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익이 돌아 서기 때문이다.
이익 턴어라운드의 시그널은 현대중공업그룹의 공사손실충당금 감소 기조에서 파악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작년 4 분기부터 신규수주분에 대하여 강재가 인상으로 인한 원가 상승분을 반영해 공사손실충당금을 쌓아왔다. 유승우 SK증권 애널리스트는 "분기별 충당금 설정 비율(공사손실충당금/신규수주액)은 2017년 4분기 3.4%, 2018년 1분기 5.6%, 2분기 6.0%로 꾸준히 상승해 왔다”며 “그런데 2018년 3분기에 드디어 이 비율이 2.2%로 하락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신규수주분의 선가 인상 폭이 확 실하게 커졌기에 강재가 인상이 전망되는데도 불구하고 충당금 설정 비율이 하락한 것이다”며 “조금 더 정확히는 역마진 폭이 그만큼 감소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Clarksons Research 기준 선종별로 선가 추이를 보면 작년까지 바닥을 지지고 올해 들 어 본격적으로 우상향하기 시작했으며 LNG 캐리어를 제외하면 2015년도 수준을 향해 지속적으로 상승중이다. 따라서 현대중공업그룹의 신규수주 물량들도 선가를 높여서 받은 것이 확실해 보인다고 유승우 애널리스트는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