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운 재건과 관련해 KSP(한국해운연합) 멤버 컨테이너선사에 대한 경영 컨설팅이 윤곽을 잡아가고 있는 듯.
고려해운 주관으로 실시되는 이번 컨설팅은 14개 국적 컨테이너선사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데, 일단 한국해양대, 중앙대, 인천대 교수 팀에 경영 컨설팅을 맡길 것으로 보인다.
교수팀에 경영 컨설팅을 맡길 경우 다소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 회계법인이 포함될 가능성도 열려있다.
경영 컨설팅 비용은 1억원 정도로 예상된다. 14개 선사가 각기 비용을 부담하게 돼 있다.
이번 경영 컨설팅에 대해 말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파산된 한진해운은 유수 외국 컨설팅사로 부터 자문을 구했지만 결국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버렸다. 현대상선도 예전 강도높은 구조조정이 있을 시 외국 컨설팅사가 참여했다.
해운전문가들 사이에선 정부의 해운정책의 핵심인 선사간 통합 추진 등과 관련해 국적 컨테이너선사의 경영 상태나 재무 실태가 어느정도인지는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시 다소 부족한 점도 있지만 전반적 컨설팅을 받아 보는 것도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견해다. 물론 KSP 멤버사들의 경영 컨설팅 의견은 아직도 부정적인 쪽이 우세한 것은 사실.
한국 해운 재건을 위해선 여러모로 시도해 볼 사안이 많다는 점에서 이번 경영 컨설팅 추진 상황을 유심히 주시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