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건 변화 예의 주시..日 통합사 ONE 등 운영실태 면밀히 검토 필요

 
정부의 해운 재건 시책과 관련,  무엇보다 주 이슈는 선사간 통합이다. 플레이어가 너무 많아 국적선사들간 통합을 통해 출혈 경쟁을 지양하고 수익성을 높이는 경영에 올인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강력한 드라이브가 걸렸던 것이다.
하지만 최근 해운업계내에선 일본 중핵 3사(NYK, MOL, K-Line)  컨테이너사업 부문 통합사인 ‘ONE’의 경영실태를 면밀히 들여다보면서 회의적인 분위기가 팽배해 지고 있어 주목된다.
ONE의 경우 출범시 부터 3개 선사간  경영, 업업 색깔이 뚜렷히 구별되는 상황을 보다 고려치 않고 원가 절감에 실패하면서 시너지 효과가 가시권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우세하다.
해양수산부는 국내 컨테이너선사들의 경우 아시아역내 해운시장에 비해 너무 많은 선사들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우선적으로 컨사업 부문 통합 시책에 진력해 왔다.
동 시책은 긍정적인 측면도 분명 있기에 선사들간 열띤 논의를 거쳐 일부 깊숙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재무, 운항시스템, 고용 문제 등을 충분히 검토치 않고  서둘러 물리적 통합을 시도할 시  원가 절감 및 시너지 효과를 얻기는 커녕 오히려 독(毒) 이 될 수 있다는 분위기가 점증되고 있어 업계가 촉각을 세우고 있다.
정부 정책도 이같은 해운업계의 움직임에 예의주시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목청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과거 해운산업합리화 시절에는 관치행정에 의해 통합이든 합병이든  무리수를 둬 가며  걸맞게 지원책도 마련돼 힘을 실어 주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것.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출범시켜 국적선사들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선박확보, 유동성 지원방안 등을 마련해 실행하고 있지만 일부 선사에 편중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현안문제들이 속속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해양진흥공사의 향후 역할론에 대해선 상당히 긍정적인 답변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해운 재건 시책이 성공적으로 조기 안착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등 관계 당국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당초 예상대로 추진될 지에 대해선 논란의 여지가 큰 것은 분명하다.
통합에 방점을 찍고 해운 재건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 해양수산부는 다시금 상황 변화에 주목하고 합리적이고 시의적절한 대응 방안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더이상 한진해운과 같은 사태는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 현 정부 해운시책이고 보면 새 대응전략 수립이 본격화될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