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업계 진솔한 대화 절실...스텔라데이지호 사건도 큰 부담

▲ 해양수산부 전경
한국 해운산업의 재건은 정부의 시책대로 진행되고 있는가. 해운업계내에서 진실공방(?)이 한창이다. 정책에 대한 신뢰도가 무뎌지고 있다는 분위기는 실제 감지되고 있다.
위기의 한국 해운산업을 살리기 위해 KSP(한국해운연합)을 출범시키고,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하고 유수 아시아역내 국적컨선사간 통합 작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업계에서 평가하는 해운 재건 시책의 점수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선 국적선사들과 해수부 등 정부당국간의 진솔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지적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KSP에 대한 평가도 장금과 흥아간 컨사업 통합에 방점을 두고 있지만 통합 초기 추진당시와 현실과의 괴리감이 크다는 점이 정부 시책의 신인도를 약화시키고 있다. 현대상선과 흥아해운에 대한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지원에 대해서도 업계가 형평성을 내세워 큰 견해차를 보였는데, 현대상선과 흥아해운의 지난해 썩 좋지 않은 영업실적은 정부나 해양진흥공사측을 더욱 머쓱케 만들고 있다. 현대상선은 결국 유창근 사장이 자의든 타의든 ‘용퇴’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힘으로써 사태의 심각성을 예고하고 있다.

특별관리되고 있는 국적선사이기에 해운업계내에서 현대상선 특별 지원 시책에 대해선 할 말도 많지만 꾹 참고들 있는 듯 하지만 현대상선의 앞날을 걱정하는 해운인들이 늘고 있다는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유창근 사장 후임으로 누가 현대상선의 수장이 될 지 현재 윤곽이 없는 상태이지만 일단 한진해운이나 현대상선 출신 등 해운업계내 인물은 배제될 것이란 견해가  지배적이다. 결국 산업은행이나 정부관료 출신 중에서 낙점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현대상선은 글로벌 유수 선사들과 경쟁해야 하는 국적원양선사라는 점에서 철저한 검증을 통한 새 최고경영자가 선임되기를 기대한다.

흥아해운의 정부의 지원은 현대상선과는 차원이 다르다. 아시아역내 해운 시장 규모에 비해 너무 많은 국적컨테이너선사들이 존재한다는 점 등을 들어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의 컨테이너 정기선 사업 통합을 해수부는 강력히 추진해 오고 있다. 통합 추진 초창기에는 50 대 50 지분 통합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지만 현실은 인수니 합병이니 하는 얘기가 공공연히 회자되고 있어 해수부의 시책에 아시아역내 극적컨테이너선사들의 불신감이 팽배해지고 있다.
해양진흥공사내에서도 흥아해운 지원에 대해 찬반이 갈리고 있다는 후문도 있어 해양수산부의 조속한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 흥아해운은 통합을 대비해 조직을 지난해 말 대대적으로 정리한 상황이기에 더욱 초조함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한국 해운업계의 이미지 추락을 크게 우려하고 있는 해양수산부나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흥아해운 살리기 정책은 변함"이 없어 보인다.  흥아해운이  한국 외항해운업계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매우 높다. 그러기에 정부나 업계가 더욱 초긴장하고 있는 것이다.

대폭적인 조직과 인력 구조조정을 시행한 흥아해운은 당초 통합 스케줄대로 진행되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장금상선 입장에선 초기와는 달리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해운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양사의 통합은 애초부터 걸림돌이 매우 많을 것으로 보고 쉽지 않은 고행(?) 길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었다. 현재 상황이 바로 그런 것은 아닌지.   흥아해운과 장금상선은 TF팀에서 꾸준히 대화를 통해 이질적인 면을 좁혀가는 작업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 귀추가 주목된다.  장금과 흥아해운의 통합 시너지 효과를 높이 평가하는 업계 관계자들도 꽤 있다는 점도 지적해 둔다. 

KSP 한 관계자는 "국적 아시아역내 컨테이너 선사들의 경우 경쟁을 지양하고 운항효율을 극대화해 공동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선 3개 정도의 얼라이언스를 구성하는 방안에 고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벌써부터 정책적으로 표밭을 인식해서 인지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보면 수산쪽 기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사실 해수부 입장에선 골치아픈 해운업계와 거리를 두고 싶은 심정일게다.
정부 계획대로 되지 않은 해운 재건 사업에 해수부 관계자들은 안타깝기만 할 것이다. 너무 쉽게 해운 재건 목청을 높인 것은 아닌지.
그간 진행돼 온 해운 재건 시책 추진을 보면 해수부등 관계당국과 국적선사들간 진솔한 대화가 없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양측이 균형을 잡고 대화에 임해 온 것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아울러 해운재건 사업이 일부 선사들의 지원에 국한하는 듯한 분위기를 조성해 나감으로써 전반적으로 국적선사들의 지지세가 약했다는 점도 언급해 본다.
이제 3월초면 개각에 의해 새 해수부 장관이 취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신임 해수부 장관은 한국 해운산업 중흥을 위해 해운재건 시책 전반을 재검토하고 재검증하는 자세가 절실하다. 여기에 스텔라데이지호 사건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점도 현 정부의 해운업 지원에 우려감을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