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은 해양오염 방제업무 분야 경력을 가진 공무원 퇴직자 11명을 추가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해양경찰청의 ‘해안방제기술 컨설팅’과 ‘영세선박 해양오염예방’ 사업이 2019년도 인사혁신처 퇴직공무원 사회공업사업(Know-how+)에 선정됨에 따라 마련됐다.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퇴직공무원 사회공업사업에 대한 모집은 오는 18~29일 노하우플러스시스템(www.mpm.go.kr/knowhow)을 통해 진행된다.
해양오염 방제 분야는 해안방제기술과 영세선박 해양오염예방으로 나눠 각각 7명, 4명을 선발한다.
응시자격은 재직 중 관련 업무 경력이 15년 이상인 일반직 6급 또는 해양경찰직 경위 이상으로 근무하다 퇴직한 공무원이다.
4월 중 서류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 전문위원은 5월 초 중부‧동해‧서해‧남해 4개 지방청에 배치될 예정이다.
해양경찰청은 지난해부터 인천 등 해안에 인접한 3개 지역과 부산 등 4개 항만지역에 30년 이상 경력을 갖춘 퇴직 공무원 8명을 배치했다.
이들은 지자체와 영세선박‧업체 등에서 해안방제기술과 해양오염예방 전문지식과 요령을 전파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5월 부산 중리해안가에서 오염사고가 발생했을 때 전문위원이 지자체, 국민방제대 등 80명을 대상으로 해안방제방법 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 영세선박을 대상으로 대국민 예방활동을 펼쳐 해양환경관련 법 위반율이 2015~2017년 평균 167건에서 2018년 63건으로 6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택수 해양오염방제국장은 “해양오염방제와 예방 분야 대국민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경력을 갖춘 퇴직공무원의 많은 지원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