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2일 오후 1시 30분 국방부 앞 대규모 집회 개최 예정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이하 선원노련)은 3월 22일(금) 오후 1시 30분부터 국방부 앞에서 ‘승선근무예비역 제도 유지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국방부의 승선근무예비역 제도의 축소를 저지하기 위해 선원노련 및 선원 관련단체(한국선주협회, 한국해운조합, 수협중앙회, 한국해기사협회,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한국원양산업협회)와 해양계 학교 등에서 약 2,000여 명의 인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승선근무예비역 제도는 우수한 해기사를 양성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제도이다.
저임금의 외국인선원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한국인 선원의 일자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역할을 해왔다.
1,000척의 우리나라 선대 규모를 고려하면, 매년 편입하는 1,000명 수준의 승선근무예비역의 수를 현실에 맞게 확대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국방부는 병역자원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최근 승선근무예비역을 축소 또는 폐지하겠다는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선원은 전쟁 또는 국가 비상사태 발생 시 국가 주요 물자를 수송하는 선박을 운항하게 되는데, 승선근무예비역 제도는 국가 안보차원에서도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
이에 선원노련 및 선원 관련단체는 국방부의 승선근무예비역 제도 개악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