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무역관세 10%와는 상황 달라...컨선 마이너스 성장도 걱정

 
미국 트럼프 정부가 2000억 달러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인상함으로써 해운업계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아시아와 미국을 연결하는 정기 컨테이너항로에서는 중국발 점유율이 60% 이상이기 때문에 관세 인상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인다. 부정기 전용선부문의 경우 미중 무역전쟁 심화로 세계경제의 경기감속에 따른 시황 악화가 우려된다. 하지만 어떻게 될지 불확실한 부분이 많아 관계자는 걱정스럽게 지켜보고 있다.

아시아발 미국향 컨테이너항로에서는 최근 베트남 등의 존재감이 높아지고 있으나 그럼에도 중국발은 60% 이상으로 여전히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인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 의한 대중 무역 관세 인상이 지금까지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오히려 미중 무역전쟁에 대비해 서둘러 출하함으로써 2018년 아시아발 미국향 컨테이너 화물량은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연초에도 그 추세는 변하지 않아 올해 3월의 화물량은 전년 동월대비 1% 증가한 122만TEU를 기록했다. 동월 실적으로서는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하지만“지금까지의 관세 10%는 화주가 일부 부담해 그럭저럭 극복한 것 같은 데 25%라면 그것은 무리이다. 컨테이너선 관계자는 틀림없이 중국발 물동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베트남 등 중국 이외의 화물량 증가가 기대되지만 북미 수송 전체를 보완하지는 못할 것으로 생각된다.

부정기전용선에 관련해서는 관세 인상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보다 미중 간 무역협상이 복잡해짐에 따른 경기 악화에 대한 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무역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중국의 경기가 악화되면 철광석과 원유의 수요 감퇴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그것이 드라이 벌크선과 탱커 시황을 끌어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일본해사신문이 전했다.

이번 미국의 대중 관세 인상 영향에 대해 드라이선과 탱커 모든 관계자는“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이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 세계경제와 수송에 미치는 영향은 헤아릴 수 없다”고 부정기 선사 관계자는 걱정한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