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부산항 입·출항 선박의 충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최신 IT기술을 도입한 선박추돌예방시스템을 신항에 구축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신항 주요 지점에 지능형 CCTV를 신규 설치하여 상시 선박접안상태를 확인하고 선박추돌예방 및 안벽 작업자의 안전사항을 실시간으로 관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구축기간은 다음달부터 11월까지 2개월로 예상하고 있다.

BPA는 나아가 최신 IT기술을 접목(완전 자동화)하여 사람의 개입 없이 선박추돌예방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부산항만공사 재난안전실은 내년에 신항 주요 지점에 추가로 지능형 CCTV 증설 및 개인휴대폰 영상제공서비스 기능 등을 통하여 ‘안전한 부산항’을 위해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영상은 신항 6개 운영사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필요시 예·도선사 개인휴대폰에도 안벽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영상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선박 반대편(사각지대)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됨으로써 선박안전사고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BPA 남기찬 사장은 “첨단 IT기술을 도입한 선박추돌예방시스템 구축을 통해 선박사고 없는 ‘안전한 부산항’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