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0일 中 연변대와 공동 연구센터 개소

 
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남기찬)는 9월 20일 중국 길림성 연변대학교에서 「BPA-연변대 공동 물류연구센터」(이하 연구센터)의 개소를 시작으로 신북방정책 추진을 위한 현지 물류시장 실태조사와 투자전략 수립 등에 관한 공동연구를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BPA-연변대간 체결한 상호협력 양해각서의 후속조치로 설립된 연구센터는 BPA의 물류연구부, 연변대의 국제물류연구소에 각각 운영된다. 또한 현지 물류시장 공동조사 및 연구결과 보고회, 연 2회이상의 연구원 교류 등을 통해 연구내용을 공유하고 기업진출 전략방안을 도출하는 등 우리나라의 '신북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 수행에 있어 최대한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상호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BPA와 함께 연구센터를 운영하는 연변대학교는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에 위치하며, 1949년에 설립된 지역 명문대학교다. 현재 75개 학과, 2만5천명의 재학생과 함께 인공지능, 항만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실적을 거두고 있으며,

우리나라와의 학술교류로는 서울대, 인천대 등 교육기관뿐 만 아니라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다양한 국책연구기관과 물류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BPA와의 연구센터 공동운영에 있어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BPA는 금번 연구센터 개소식과 함께, 동북아지역 70개 관계기관 약 250명이 참석하는 연변대학교 개교 70주년 기념식과 2019년 두만강 포럼에도 참여하여, 현지 연구기관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주변국 산업현황과 실태, 경제동향 및 물류정책 변화 등을 파악하는 등 신북방정책 추진을 위한 다양한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마련한 계획이다.

BPA 남기찬 사장은 "정부의 신북방정책 실현을 위해 북·중·러 등 현지 국가와의 협력관계 강화가 중요한 만큼, 북한, 러시아 등 주변국가의 물류시장에 대한 지식과 인적네트워크가 풍부하고, 물류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연변대학교와 공동으로 연구센터를 운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 북방물류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하고 우리기업이 참여하는 새로운 사업모델과 지원전략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