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4000개 정도 예약

머스크는 스팟 화물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예약 새 시스템“머스크 스팟”을 7월부터 도입해 순조롭게 판매 실적을 올리고 있다.
머스크 관계자에 따르면“예약 시에 스페이스를 확약하는 등 화주의 이점이 크다. 이미 아시아 태평양지역발에서 주 4000개 정도가 머스크 스팟 경유로 예약되고 있다”는 것이다.

머스크 스팟은 온라인으로 예약한 단계에서 화주에 대해 컨테이너 공급과 본선의 스페이스를 순식간에 확약하는 것이다. 화물이 선적되지 않은 경우에는 머스크가 화주에게 보전(補填)하는 한편, 화주 사정으로 취소할 때는 취소료를 부과한다.

지금까지는 화주가 예약해도 선사가 스페이스를 확약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렸다. 이 때문에 화주측은 스페이스 확보를 위해 여러 선사에 예약하고 실제로는 선적되지 않는 오버 부킹이 발생해 컨테이너선 업계에서 큰 문제였다.

머스크는 지금까지도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해 왔지만“종전이면 예약부터 스페이스 확약까지 사람의 손을 거쳐 아무래도 시간이 걸렸다. 머스크 스팟으로 스페이스 확약을 순식간에 할 수 있는 것의 이점은 크다”고 회사 관계자는 말한다.

웹 상에서 선적지와 목적지를 입력해 검색하면 운임이 제시되고 그 명세도 확인할 수 있다.

항공회사의 온라인 예약 시스템과 같은 시스템으로 운임 표시만으로는 예약이 확정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것과의 비교도 가능하다. 운임에 대해서는“항로에 따라 다르지만 1주일씩 바뀌거나 매일 바뀔 수도 있다”고 회사 관계자는 말한다.

현 시점에서는 미국 FMC(연방해사위원회)가 관여하는 이외의 전 항로를 이용할 수 있다. 미국 FMC에는 신청 수속 중이며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또 대상 화물도 드라이 뿐이고 리퍼(냉동· 냉장화물)나 오버게이지(특수화물)는 대상 밖이라고 일본해사신문이 전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