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 유수 벌크 외항선사 5개사가 카타르가 발주할 예정인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운송 계약 수주를 위해 힘을 모았다. 해양수산부, 산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 등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등의 지원하에 이들 5개 선사는 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카타르 LNG운반선 발주 프로젝트에서 운송 계약을 수주키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다.

대한해운, 팬오션, SK해운, 현대LNG해운, 에이치라인해운 등 국적 벌크선사 5개사는 오는 13일 카타르 도하에서 LNG 운송계약 수주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적 대형 선사들이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연합체를 구성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적 벌크선사 5개사는 카타르가 이번에 발주하는 LNG운반선 물량 중 일부를 한국 컨소시엄이 수의계약 형태로 체결코자 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키 위해 이번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이다. 아울러 한국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카타르 LNG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다는 부분을 강조하기로 했다.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금년내 LNG운반선 40척 발주를 계획하고 있다. 40척 발주 규모만 80억달러에 이른다. 해운업계에선 옵션물량과 노후선박 교체물량까지 포함하면 100척에 달하는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LNG운반선을 이용해 카타르 LNG 수송을 맡을 선사는 카타르측에서 LNG운반선을 건조할 조선소를 우선 선정한 뒤 별도로 운영선사를 지목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적 대형 벌크 선사들이 일본 등 경쟁국에 비해 열위에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컨소시엄 구성에 적극 나선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