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항만업계 종사자들은 물류의 날이 생소(?)하다. 11월 1일 물류의 날 행사 수상자들을 보면 해운, 항만분야는 거의 없고 육상물류, 물류IT, 물류자동화 등 분야의 기업이나 관계자들만 눈에 띈다.
물론 5월 31일 바다의 날은 해운, 항만산업이 주도가 되지만 웬지 정부의 행사 방향이 정통성을 잃고 있다는 느낌. 사실 물류의 중심은 해운, 항만산업이다. 해운, 항만분야가 빠진 물류의 날 행사가 이대로 지속된다는 것은 분명 재고해야 할 사안. 일본은 국토교통성, 중국은 교통부 등에서 해운을 비롯한 물류 전반 산업을 아우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바다라는 배경을 중심으로 해수부 부처가 만들어져 해운을 비롯한  물류업을 총괄적으로 다루지 못하고 부처별로 물류 정책이 분산돼 관장,  물류인들은 항상 아쉬움이 남는 것,

이에 물류의 날을 이끌어 나가야 할 곳은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산자부 등이 돼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현재 물류의 날 행사를 국토교통부와 한국통합물류협회가 주축이 되는 것도 해수부, 국토부, 산자부를 비롯한 정부 부처와 한국선주협회, 항만공사, 한국해운조합, 통합물류협회, 국제물류협회 등이 주관이 돼 민관 공동 행사를 치뤄야 하는 것이 모양새 면에서 더욱 적합하다는 논리.

정부와 업계는 물류의 날 행사와 관련, 주최와 주관이 어느 곳이 돼야 하고 중심 산업이 어디어야 하는지 허심탄회한 대화를 가질 필요가 있다. 문재인 정부도 11월초를 기점으로 반환점을 돌고 있다. 차기 정부에서 물류산업에 평가가 어떻게 내려질 지 관심사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