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금상선 정태순 회장 결단...선대, 전산시스템 통합 마무리

 
장금상선은 흥아해운의 분할 신설법인 흥아해운컨테이너주식회사와의 통합을 연내에 매듭짓기로 결정했다.  빠르면 12월 중순 통합사 "흥아라인주식회사"가 정식 출범한다. 한국해운연합 출범과 함께 해운 재건 K2 프로젝트로 추진된 장금상선과 흥아해운 컨사업 부문 통합이 당초 계획대로 이루어진 셈이다.

이같은 최종적 결정은 장금상선 정태순 회장(현 한국선주협회 회장)의 최종적 결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해운 재건 시책에 적극 부응하면서 침체된 한국 해운업계의 대 전환점을 모색키 위해 내년 1월중 통합사 설립 계획을 앞당겨 오는 12월 중 출범시키게 된 것으로 보인다.

흥아해운은 등기신청을 통해 지난 13일 물적분할에 따라 "흥아해운컨테이너주식회사"를 설립했다. 흥아해운컨테이너주식회사의 지분은 장금상선이 90%, 흥아해운이 10% 보유한다. 장금상선은 360억원을 지불하고  90%지분을 갖게 됐다. 흥아해운컨테이너주식회사는 사무실을 장금상선이 입주한 북창동 해남빌딩 건너 제 2 해남빌딩으로 이미 이전해 장금상선 파견 직원들과 업무를 공유하고 있다.

흥아해운이 카리스국보에 피인수되는 상황에서 장금상선으로선 선대, 전산시스템 통합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고 사실상 흥아해운컨테이너주식회사를 인수하는 입장에서 통합사 설립을 늦출 이유가 없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업계 관계자들은 "고려해운, 장금상선, 새 통합사인 흥아라인주식회사가 동남아항로의 셰어 경쟁을 지양하고 운임안정화를 위해 대승적 자세로 선사들간 공생의 돌파구를 찾는데 진력해 주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