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플랫폼으로서 국가물류산업 발전 이바지할 것
‘포워딩 닷컴’ 출시 이후 폭발적 인기
국내 대기업 중심 ‘ShipGo’ 도입 빠르게 늘어나

 

▲ 박민규 대표이사
Q. 트레드링스는 올해에도 다양하고 새로운 수출입 물류 서비스를 출시하며 돌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한 ‘선박 추적’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A. 올 한해 트레드링스는 월 평균 9,000개 기업, 10만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명실공히 국내 1위 수출입 물류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처럼 트레드링스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지속적으로 국내 수출입 물류 시장의 효율성과 가시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서비스를 잇달아 출시하며 수출입 물류 담당자들의 니즈를 하나씩 해결했기 때문입니다.

새롭게 출시한 ‘선박 추적’ 서비스 역시 수출/수입 물류 업무를 진행하는 기업은 물론 해상 업무를 진행하는 모든 기업들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최초로 해상에서 이동 중인 모든 선박의 위치와 선박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AIS Tracking 기술을 통해 컨테이너 선, RO-RO선, 페리선 등 원하는 선박을 조회하기만 하면 선박의 위치와 정보를 지도 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레드링스 ‘선박 추적’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국내 환경과 사용자에 최적화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국내 모든 포트를 기항하는 선박을 중심으로 보여주고, 10만여 수출입 실무자가 사용 중인 트레드링스 ‘터미널 입출항 스케줄’ 및 ‘해상 스케줄’ 등과 연동되어 더욱 효율적인 수출입 업무를 가능케 합니다.

‘선박 추적’ 시스템은 단순히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한 것이 아닌, 기존 해외 서비스에만 의존해야 했던 서비스를 순수 우리 기술과 데이터로 대체한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트레드링스는 이번 신규 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국내 해운물류 시장 데이터의 국산화에 박차를 가하고, 업무 효율성과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Q. 올해 초 출시한 ShipGo (쉽고) 에 대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특히 출시 이후 대기업을 중심으로 계약이 빠르게 체결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전 세계적으로 수출입 물류의 가시성이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두산 인프라코어, 이랜드월드 패션사업부 등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ShipGo (쉽고)’ 도입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많은 수출/수입을 진행하는 대기업들이 잇달아 ‘ShipGo’를 도입하는 이유는 내/외부의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화물에 대한 리스크 모니터링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ShipGo (쉽고)’는 이러한 시장의 니즈에 맞게 화물의 실시간 위치는 물론 딜레이를 예측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수출입 화물 관리를 가능케 하는 국내 유일의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입니다.

▲ 트레드링스 ShipGo(쉽고) 화면
특히 각 기업의 물류 관리 솔루션과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별도의 조작 없이도 이용 중인 관리 솔루션에서 ShipGo를 사용할 수 있고, 웹을 통해서도 언제 어디서든 내 화물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많은 실무 담당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Q. 포워딩 닷컴에 대한 반응 역시 무척 뜨겁습니다. 시장의 반응은 어떤가요?

A. 국내 4,000여 개 포워딩 업체들의 정보와 국가별 강점을 분석해서 제공하는 ‘포워딩 닷컴’은 출시 이후 서비스 이용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업체별로 포워딩 닷컴을 이용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화주 기업의 경우 진행하고자 하는 수출/수입 국가에 강점을 갖고 있는 포워딩 업체들을 찾기 위해 이용하고 있으며, 포워딩 업체들은 본인들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국가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또 다른 영업의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선사나 콘솔사는 포워딩 업체들의 지역 및 월별 물동량 추이와 각 업체의 이용 선사목록 등을 통해 포워딩을 상대로 새로운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물류사들이 다양한 이유로 ‘포워딩 닷컴’을 이용하는 것은 바로 ‘포워딩 닷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가 실제 진행 이력을 바탕으로 한 시장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공하는 투명하고 객관적인 데이터이기 때문입니다.

이렇다 보니 현재 ‘포워딩 닷컴’을 통해 물류사를 찾는 화주들이 월 2만여명에 달하고 있으며 매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Q. 트레드링스의 내년도 계획은?

A. 물류 플랫폼의 가장 큰 역할은 산업이 지속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연결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 한 해 트레드링스는 앞서 소개한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했고, 이를 통해 국내 물류 기업의 니즈를 해소하고, 나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집중했습니다. 내년도 트레드링스는 올해와 마찬가지로 더욱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 서비스 내실화에도 힘써 진정한 플랫폼으로서, 국가 물류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만난사람=정창훈 편집국장]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