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6~2011년 동안 HSD엔진의 매출실적은 1.7조원에서 2조원을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었다. 한국 조선소들의 선박수주량이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선박엔진 수요가 후행적으로 늘어난 결과인 것이다. 2016년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 부진으로 2018년 HSD엔진 매출액은 5천억원 수준으로 곤두박질을 쳤지만 2020년 매출액은 8천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올해 말이면 실제 HSD엔진의 매출실적은 당초의 예상치를 크게 상회해 1조원을 바라보는 수준으로 늘어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량도 늘어나고 있지만 수주선종이 LNG선 뿐 아니라 수량에서 유리한 탱커선 수주량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LNG연료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선주들의 선택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도 HSD엔진의 수주 가격을 높여주고 있다. 이는 같은 수량의 선박엔진을 공급했을 때 가격 상승으로 매출 금액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 3분기 소폭의 영업이익 흑자를 보인 HSD엔진은 2019년 4분기에도 1% 내외의 미미한 영업이익 흑자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의 영업이익률은 2~3%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박 수주량 증가에 따른 선박엔진 수요 증가와 LNG추진엔진 수요 증가로 인한 엔진 공급가격 인상분이 HSD엔진의 영업실적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HSD엔진의 매출실적은 머지않아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매출액이 늘어날수록 영업이익률 개선폭도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하나금융투자 박무현 애널리스트는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