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화주 상생, 10만선원·항만노동자 고용문제 무거운 책임의식 가져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하 한국노총)은 23일 "포스코는 물류자회사 설립 중단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우리나라 대표 국민기업이자 대형화주기업인 포스코가 최근 물류통합 운영법인 ‘포스코GSP(Global Smart Platform)(가칭)’ 설립을 결정한 바 있다.  한국노총은 포스코의 이같은 결정은 한진해운 파산 이후 무너진 해운산업 재건과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해운ㆍ물류업계 노동자들에게 처절한 박탈감만 줄 뿐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 4월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인 HMM의 알헤시라스호 명명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명명식으로 대한민국 해운 재건의 신호탄을 세계로 쏘아 올리게 됐다”며 선화주 상생을 최우선적으로 강조한 것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포스코는 물류자회사 진출명분으로 물류비용 절감과 업무효율화를 들고 있지만, 우리나라 원자재 수출입 물량을 독점하다시피 한 채 최저가 경쟁 입찰을 부추기고, 결국 그 모든 고통은 회사 눈치에 더해 화주 눈치까지 봐야 하는 선원과 항만하역 노동자들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한국노총은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포스코그룹에 엄중히 촉구한다. 국민기업답게,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협력업체에 떠넘기지 말고 노동자·기업이 함께 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포스코는 물류자회사 설립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선화주 상생과 10만 선원·항만노동자 고용문제에 무거운 책임의식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