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실한 선사 한층 '氣 살리는 별도시책'도 필요하다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후반기는 국적선사들의 질적인 경쟁력 향상에 방점을 찍을 것이란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나 해양진흥공사가 한국 해운재건 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하는데 반드시 염두에 둬야 할 것은 '한국 선사 맞춤형 시책' 마련에 올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당수의 국적선사들은 해운 시황 장기 침체, 코로나19 사태하에서도 선방했다. 물론 몇몇 선사가 한국해운의 이미지를 흐려놓기는 했지만 전통의 업력있는 유수 국적선사들은 외형보다는 내실에 충실했고 그 결과 코로나 난국에도 호실적을 내고 있는 현 상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 해운경영 능력이 특출한 CEO가 진두지휘하는 해운사들은 급변하는 시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물론 연료유가 하락, 선복 감축 노력 등이 호실적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주위 해운환경의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상당수 국적선사들은 정부가 우려할 정도의 경쟁력이 미약한 수준은 아닌 듯 하다.

해운전문가들은 경영정상화가 시급한 국적선사들은 선제적으로 특별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특별관리 시책에 있어 확고한 경계를 주문하고 있다. 세심한 준비없이 부실한 회사와 건실한 회사가 공동으로 일을 추진케 되면 자칫 건실한 회사가 부실화될 수 있다는 점 깊이 인지할 필요가 것이다.
유동성은 크게 악화됐지만 한국 해운재건을 위해 반드시 회생시켜야 하는 해운사는 별도의 지원이나 관리체제하에서 시책을 집행해야 한다. 이와함께 장기 시황 침체, 코로나19 사태에도 튼실한 경쟁력을 구현하고 있는 해운사들에게는 한층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인센티브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

국적선사 지원 정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선 단계별 또는 형태별  차별화 시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한국 해운업계 실정에 맞는 맞춤형 해운정책이야 말로 후반기 해운재건사업 성패의 열쇠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