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선 증가와 신조선 인도량의 감소

최근 현대삼호중공업에서 14,812TEU급 LNG추진 컨테이너선(CMA CGM Tenere호) 선박을 인도한 이후 유럽 메이저 선주사들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투자가 재개되는 양상이다. 독일 선주사 Hapag-Lloyd도 이중 한 곳이며 23,000TEU급 컨테이너선 6+6척을 발주할 것을 최근 언론을 통해 드러낸 바 있다. Hapag-Lloyd는 전체 112척의 컨테이너선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중 절반 이상인 63척을 현대중공업에 발주했고 24% 정도인 27척은 삼성중공업에 발주했다.

이런 건조 경험을 고려할 때 이번 발주 선박의 수주경쟁에서 현대중공업이 다소 유리한 것으로 판단된다. 경쟁선사인 CMA-CGM이 최근 인도 받은 LNG추진 컨테이너선이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된 것이라는 점도 어느정도 고려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 컨테이너선 운임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 최대 벙커링 항구인 싱가포르항으로 입항하는 컨테이너선박 수가 줄어들면서 컨테이너선 운임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컨테이너선은 다른 선종들에 비해 LNG추진 탑재가 상대적으로 늦은 선종이며 기존의 벙커유를 사용하는 중고선들이 주요 항구에 입항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운임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중고선박에 저유황유를 사용하면 항구의 입항은 자유롭지만 추진엔진에 결함이 발생되므로 중고선의 운항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된다.

따라서 LNG추진 컨테이너선 인도량이 한국 조선소들로부터 늘어날수록 기존의 중고 컨테이너선들의 운항 기회가 줄어들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15,000TEU급 이상 컨테이너선에서 선령 15년 이상 노후선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3,000TEU급 이하 피더 컨테이너선의 노후선 비중은 전체 중고선박의 절반을 넘어서고 있다.
최근 몇년간 컨테이너선 발주가 많지 않아 내년이 지나면 신조선 컨테이너선 인도량은 급격히 사라지게 된다. LNG추진 사양의 컨테이너선 발주 수요가 다시 늘어날 때가 된 것이라고 하나금융투자 박무현 애널리스트는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