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바다를 건너 해양치안산업 수출 확대 -

▲ 화상으로 수출 상담하는 모습. 사진 출처:해양경찰청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권평오, 이하 KOTRA)는 공동으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2020 해양치안 화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첫 날인 11일에는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12일과 13일은 KOTRA 화상 상담장 또는 참가기업 사무실에서 진행한다.
이번 상담회는 지난 해 8월 ‘해양경찰청-KOTRA 업무협약’을 계기로 11월 개최된 ‘아세안-인도 해양경찰기관 초청 수출상담회’에 이어 2번째로 행사이다.
* 해양경찰청-KOTRA 업무협약 : 해양치안 분야 국내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출 진흥을 위한 협력 강화 목적
‘코로나19’ 예방을 고려하여 지난해 외국 해양경찰기관 관계자 초청 방문상담 방식에서 비대면 화상 수출상담회로 변경하여 개최한다.
조선·항해·안전·특수장비 등 해양치안 분야 한국 기업 30개사가 참여하며, 해양경찰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외국 해양경찰 9개 기관을 대상으로 일대일 상담을 진행한다.
특히, 외국기관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신남방 지역 주요 5개국 해양경찰기관이 수출상담회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
* 신남방 지역 주요 5개국 :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수출상담회는 참가기업이 국내와 해외 현지를 연결하는 화상회의가 가능한 행사장 또는 KOTRA 상담장에 출석하거나, 개별 기업에서 원격으로 화상회의에 접속하여 외국기관 장비구매 부서장과 실시간 상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리 기업 주요품목은 ▲고속단정을 포함한 경비함정 ▲해양사고 대응을 위한 항해・구조장비 ▲위성・무선통신 장비 ▲무인항공기 등 다양한 수출품목을 선보인다.
KOTRA는 수출품목을 소개하는 자료를 외국 구매자가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영문으로 제작해 전 세계 84개국 127개 무역관에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수출상담회는 해양경찰청의 국제 연결망과 KOTRA의 해외수출 지원이 결합한 두번째 협업 사례로, 국내의 우수한 해양치안 장비를 외국의 해양치안기관에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또한, KOTRA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 관계자는 “해양경찰청과 KOTRA의 전문성과 기능 협력 강화를 통해 해양치안 분야 국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