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사 임대료 50% 감면요구에 BPA 불가입장

 
부산항 북항 감만부두 운영사 통합문제가 진통을 겪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된다.

운영사들은 감만부두 4개 선석에 대한 운영 통합의 전제로 임대료 50% 감면을 요구하고 있으나 부산항만공사는 임대료 감면 불가 입장을 보이고 있어 양측 갈등이 첨예화 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대안으로 임대료의 15%를 2년 간 유예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운영사들이 이를 수용치 않아 자칫 선석 반납 사태로까지 이어질 지 않을까 우려되기도 한 것이다.

감만부두 운영사인 셋방, (주)한진, 인터지스 3개사는 지난 6월 17일 통합 기본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으나 8월 예정됐던 주주협약 체결이 지연되고 있다.

정부는 2011년 말부터 북항 운영사 통합을 추진해 왔다. 운영사 대형화를 통한 선석 및 장치장 운영의 효율화를 꾀하고 운영사 수 감소를 통한 선사와의 가격 협상력 증대를 도모하는 한편 하역료 안정화를 통한 경영 정상화 실현 등의 효과를 기대했던 것.

하지만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3사 측은 현상태라면 통합을 해도 적자가 날 것이 불보듯 하다며 정부 차원의 지원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운영사 3사 측이 요구하고 있는 임대료 인하폭 50%는 금액으로 환산하면 155억 원에 달한다.

부산항만공사는 임대료 인하 대신 임대료 15%를 2년 간 유예하는 방안을 통해 통합 운영사의 초기 자금 수요 부담을 충분히 덜어줄 수 있다는 입장이다.

부산항만공사 노조도 성명서를 내고 인위적 감만부두 운영사 통합을 위한 대규모 임대료감면 방안에 반대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해양수산부측은 이 같은 양측의 진통이 선석 반납이라는 극단적인 사태로까지는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고있다.

임대료 문제가 걸림돌이기는 하지만 통합을 위한 마지막 조율 단계라고 해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