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학수 평택국제자동차부두(주) 사장
평택국제자동차부두의 경쟁력은 “무엇보다 직원들”
업황 불투명속 올 연초 계획 사업목표 달성할 듯
유럽 경기 둔화, 중국 시장 성장 둔화 등 올 한해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이 발생할 때마다 내실을 다지기 위해 노력했고 특히 직원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 함께 헤쳐 나갔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연초에 계획했던 사업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Q. 평택항이 자동차 수송 허브항으로 확고한 입지를 지키고 있습니다. 여기에 평택국제자동차부두의 역할이 지대합니다. 평택국제자동차부두의 경쟁력은 어디에 있는지요?
지리적 여건 등 외부 환경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지만 제가 꼽고 싶은 평택국제자동차부두의 경쟁력은 우리 직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이 고객들에게 대하는 진실함, 성실함이 우리 회사를 한단계 더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자동차뿐만 아니라 장비, 포크레인 등 수년간 경험하며 쌓아온 다양한 기술력이 세계 어디에 내 놓아도 절대 뒤떨어지지 않는 자동차부두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Q. 회사 운영에 있어 사장님이 생각하시는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입니까?
다른 터미널과는 달리 자동차 하역은 사람의 손이 닿지 않으면 안되는 일이기 때문에 사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며 감정의 동물이기 때문에 직원들의 사기증진이 부두 운영에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하며 직원들의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또한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그리고 직원들이 회사에 만족하며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Q. 직원들의 행복도를 높이기 위해 회사에서 특별이 하는 것이 있는지요?
현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일이다 보니 식단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삼계탕, 수육 등 직원들의 기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건강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여름과 같이 무더운 날씨가 지속된다면 쉬는 시간마다 화채, 수박, 아이스크림 등 무더위를 이길 수 있는 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레프팅. 스키 등 직원들간의 사기 증진에 도움이 되는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등산/독서/음악/헬스 등 다양한 동호회를 운영 및 지원함으로써 직원들 웃음 가득한 회사 생활, 즐겁고 활기찬 회사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Q. 평택국제자동차부두 운영에 있어 항만당국이나 지자체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평택항이 경기도 유일의 무역항이다 보니 경기도, 평택시, 평택수산청 등 지역 지자체에서 많은 관심을 보내주고 계십니다.
또한 평택항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해 평택항 인근 배후단지 매립 평택항 발전을 위해 많은 부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평택항이 단기간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택국제자동차뿐만 아니라 평택항의 모든 운영사가 고루 상생하며 함께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Q. 사장님께서 내년에 가장 주력하고자 하는 분야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우리 회사는 놀랄만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우리 직원, 그리고 우리 회사를 아끼고 사랑해주신 고객님들 덕분이었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앞만 보며 달려왔지만, 가끔은 뒤도 돌아보고 신발끈도 다시 묶는 시간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년에는 회사의 발전과 함께 회사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더욱 노력할까 합니다. 우리 직원들과 같이 뛰고 땀 흘리며 직원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직원들이 좀 더 애사심을 가지고 회사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고객들에게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이러한 부분이 훗날 세계 제 1의 자동차부두가 되기 위한 초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난사람=정창훈 편집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