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불황에 지친 해운기업에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새해가 밝았습니다로 인사한지 얼마되지 않은 것 같은데 일주일이 지나가고 있다. 유난히 요즘 세월이 빠르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는 지난 5~6년간 지독한 해운업황 불황에 지친 탓은 아닐까. 이제는 해운업계에 숨고르기의 여유를 줄만한 경기 회복세가 눈에 띄었으면 한다.
기업이나 개인 인생사 일희일비가 다 있게 마련이지만 새해에는 좋은 일만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어려운 해운기업들이나 구조조정등으로 앞날이 불투명한 이들에게 이 이야기를 전한다. 많은 위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어느 날 이스라엘의 다윗 왕이 궁중의 보석세공전문가를 불러 이렇게 지시하였다.
나를 위해 아름다운 반지 하나를 만드는데 그 반지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의미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구 하나를 새겨 넣도록 하여라. 그 문구는 첫째 내가 큰 승리를 거둔 뒤 기쁨을 억제하지 못하고 과욕을 부려 자만하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어야 하고, 둘째 내가 슬픔에 빠져 의기소침해 있을 때 다시금 용기를 내어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지시를 받고 집으로 돌아 온 금속세공전문가는 며칠 동안 고민을 했지만 다윗왕의 두 가지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적합한 문구를 찾을 수가 없었다.
드디어 다윗왕과의 약속한 날이 다가오자 걱정과 초조함에 잠긴 보석 세공 전문가는 할 수 없이 솔로몬을 찾아가 조언을 구하였다. .그러자 솔로몬은 웃으면서 너무 쉽게 그 해답을 알려주었다. 그 문구는 유명한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Soon it shall also come to pass)”였다
이 문구는 현재 모든 일이 뜻대로 잘 풀려 기쁘고 즐거운 날이 많아 행복에 겨워할때라도 그 행복이 오래 가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교만하거나 자만하지 말고, 반대로 일이 뜻대로 안 풀려 많은 걱정이나 근심 때문에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고 어려운 나날을 보내고 있을 때라도 그 고통 역시 오래 가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참고 인내하며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라는 뜻이다. 이처럼 이 문구는 사람이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수 많은 상황과 감정이 영원하지 않음과 또 돌고 도는 것임을 깨닫고 너무 자만하지도 또 너무 좌절하지도 않게 도와주고 깨달음을 주기 때문에 우리가 늘 가까이 두고 마음에 새겨야할 매우 훌륭한 교훈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행복과 즐거움이 왔을 때는 그것이 오래 지속할 것으로 생각하고 희희낙락하게 지내지만 고통과 괴로움을 당했을 때 그 당시는 괴롭고 고통스럽더라도 그 시간이 지나간 후에 지난날을 되돌아보면 그리 대단한 고통도 또 그렇게 힘든 것도 아니었는데 그 당시에는 왜 그 안에 갇혀 모든 것이 고통스럽게만 느껴졌을까 하고 헛웃음을 칠 때도 있다
우리의 삶 속에는 영원한 행복이나 성공도 없으며 또 영원한 불행이나 실패도 없음을 깨닫고 즐거울 때나 고통스러울 때나 이 솔로몬의 명언을 마음 속 깊이 간직하고 지혜롭고 슬기로운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