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박창호 인천재능대 유통물류학과 교수

2014-04-18     쉬핑뉴스넷

“유통물류업계 최고 수준 전문인력 양성에 최선 다할 터”
인천재능대 수도권 대학중 최고 취업률 기록


▲ 인천재능대학은 현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산학협력에 의한 인력양성 교육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 취업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전공 적합도와 취업 기업에서의 근무지속 수준이 매우 높다고 밝히는 박창호 교수.
Q. 특성화 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인천재능대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인천지역 대학의 유통물류학과는 유망한 학과로 보입니다. 인천재능대 유통물류학과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 주십시오.

인천광역시 동구에 소재한 인천재능대학교는 학원그룹인 재능학원재단의 2, 3, 4년제 대학으로서 지난해에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World Class College)’으로 지정된 대학입니다.

저희 유통물류학과는 유통물류분야의 쓸모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정규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많은 비정규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성을 강조하는 대학의 교육이념에 따라 매학기 멘토링과 봉사활동을 필수과목으로 수강하도록 하고 있으며, 어학교육을 위하여 원어민 교수에 의한 실용영어와 중국어를 상시 수학할 수 있는 English Zone과 Chinese Zon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공실무과목은 매주 한분씩 유통물류관련 현업에 종사하는 실무책임자를 강사로 초빙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모든 전공과목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의한 커리큘럼으로 전환하여 교육함으로써 현장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정규교육과정으로는 삼성홈플러스와 엘지하이프라자, 인천복합운송협회의 주문식교육 및 무역협회 청년무역인력양성과정 등이 개설되어 있으며, 매년 중국의 홍콩과 청도에 5-6명씩 해외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3학년도에는 15명의 학생이 영국 런던의 테스코 본사 견학을, 또 다른 15명의 학생들이 한달간 필리핀 메티스 어학원에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 그 외에도 진로캠프와 취업캠프, 물류관리사과정과 유통관리사과정 등 모든 학생이 몇 가지의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난해에는 수도권 가, 나 그룹(중․대형 규모) 2년제, 4년제 모두 합쳐서 저희 대학이 최고의 취업률을 달성하였고 저희 유통물류학과는 연봉과 근무여건 등 질적인 면에서도 수도권의 4년제 대학 졸업생에 비하여 뒤지지 않는 취업처로 학생의 대부분이 취업하고 있습니다.

Q. 인천재능대 유통물류학과 출신들의 유통물류업계에서의 평가와 취업률은?

‘진실, 성실, 절심’의 3실을 실천하는 사람. 저희대학 총장님의 좌우명이자 대학의 실질적인 교훈입니다. 저희 학생들은 인사 잘하고 기업에 쓸모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하여 인성교육과 현장밀착형 교육에 전력을 다하고 있어 업계에서도 ‘성실하며 믿고 일을 맡길 수 있는 직원’이라는 평을 많이 듣습니다. 특히 현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산학협력에 의한 인력양성 교육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 취업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전공 적합도와 취업 기업에서의 근무지속 수준이 높습니다.

저희 유통물류학과는 지난해에 4대 보험 기준 72%의 취업률을 달성하였으며 올해는 취업률 80% 달성을 목표로 취업지도를 하고 있는데 무난히 달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저희 유통물류과 졸업생들이 유통물류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전문인력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겠습니다.

Q. 박교수님은 해운물류분야에 특히 정통한 교수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해운물류분야 교육에 있어 중점을 둬야 할 부문은?

전공에 대한 자부심, 즉 직업근성을 가지고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직업인이 되겠다는 각오로 꾸준히 노력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제가 대학 4학년때 선박조종론 시간에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는데, “명 선장(Captain)은 사고를 안내는 선장이 아니라 사고가 났을 때 잘 대처하는 선장이 명 선장이다. 목숨을 바쳐 선장으로서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이는 제 인생의 선장으로서 제가 가지고 있는 좌우명이 되었습니다. 국가기간산업인 해운 및 물류업계의 발전을 위해 맡은바 직무와 책임을 다할 수 있다면 우리나라 해운과 물류산업은 크게 발전할 것이며, 해운‧물류인은 국민들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인성과 근성을 가진 해운‧물류인을 양성하고 싶습니다.

Q. 유통물류학과가 더욱 특성화된 학과로서 발전하기 위해 조속히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는?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인천항 등 인천지역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제물류시설과 기업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국가 기간산업이자 지역의 대표산업인 국제물류산업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산학이 협력을 통한 현장밀착형교육체계를 갖추어 효율적이고도 지속적인 인력수급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재 인천공항에는 수천명의 물류인력이 근무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전공자가 아니며 전문적인 물류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근로자로 종사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인천광역시, 국토교통부가 인천지역 대학 및 물류특성화고등학교 들과 협력하여 전문적이고도 체계적인 기초인력 및 전문인력 공급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공항과 마찬가지로 해운항만 기초인력과 전문인력 양성체계도 갖추어야 합니다. 저희 대학이 앞장서겠습니다.

Q. 유통물류업계나 관계당국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국제물류분야의 정부업무가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와 이원화되어 있어 국제물류협회(KIFFA)의 회원사들을 비롯한 국제물류분야의 업계와 학계가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산관학연이 협심하여 우리나라 국제물류산업 발전을 위하여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한 국제물류분야 거버넌스체계가 갖추어지기를 고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만난사람=정창훈 편집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