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미국 투자의 추가 조선, 방위산업으로 기울다

2025-11-25     쉬핑뉴스넷

한화가 미국 투자의 추가 조선, 방위산업으로 기울고 있다. 25일 다올투자증권 최광식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한화오션, 한화시스템, 한화솔루션은 14개의 전자공시를 올리며 미국 투자회사에 대한 신설, 유상증자,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의 처분, 취득을 알렸다. 이는 결국 Hanwha Futureproof Corp의 지배권을 기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50%:한화솔루션 50%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즈는 50%를 유지하되 한화솔루션을 12.5%로 떨어뜨리는 절차, 한화솔루션 지분을 가져간 곳이 한화오션과 한화시스템이기에 사실상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이 지배율이 87.5%로 확대된 것이다.

그 과정은 Hanwha Defense & Energy Corp를 자본금 1조1411억원으로 신설하고 이 법인의 신주를 한화시스템, 한화오션, 한화솔루션이 각각 37.5%, 37.5%, 25%를 인수한다. 한화솔루션이 절반 보유하고 있던 Hanwha Futureproof Corp 지분을 신설 Hanwha Defense & Energy Corp에 처분한다. Hanwha Defense & Energy 지분율 25%로, 결국 Hanwha futureproof 12.5%를 지배한다.

Hanwha Fureture Corp는 2023년 3월에 미국 내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한 회사로서 설립 당시 배터리 에너지 저장시스템, LNG 인프라, 클린에너지ㅣ 해운과 항공우주 등 지속가능 미래산업 투자를 위해 설립됐다. 따라서 미국 투자 사업군에서 마스가와 미국 MCA 스마트팩토리, 미국 차세대 자주포 산업 등으로 조선과 방산에 더 집중하는 성격으로 해석된다.

한화시스템과 한화오션은 각각 100% 지배하는 미국 홀딩스인 Hanwha Systems USA Corporation과 Hanwha Ocean USA Holding Corp.에 각각 4279억원을 투하한다.

Hanwha Defense & Energy Corp.를 통해 Hanwha Futureproof Corp에 투자한다.

또 양사는 HS USA Holdings Corp. 등을 통해 60%(883억원):40%로 한화필리조선에 14171억원 유상증자에 참여하며 미국 조선업에 자본 투하 양사 합쳐사 1조원을 미국에 투하한다.

미국 투자의 중심 Hanwha Futureproof Corp에 대한 지배권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87.5%(기존 50%)로 확대되며 미국 조선과 방산사업에 대한 한화그룹의 투자 시작을 알렸다. 여기선 조선은 한화쉬핑의 신조 투자도 포함된다. 아무튼 미국 투자에 대한 지배구조 변경을 긍정적으로 판단한다고 최 애널리스트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