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정론지로 더욱 굳건히 자리매김하길..."


 
세계 해운물류업계의 현장 뉴스를 직송하는 최첨병 역할은 물론, 최신 이슈를 선도하고 있는 <쉬핑뉴스넷>의 창간 3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귀사가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발전을 위해 그동안 쏟아온 남다른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국내외 다양한 정보와 트렌드를 전달하여 해운산업에 대한 전문성과 깊이 있는 통찰로 우리나라 해운정책 발전에 더욱 기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현재 세계 해운시장은 장기간의 경제 침체와 무역의 둔화 속에 전례 없는 장기불황의 터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운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변화들도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파나마운하의 확장 개통, 얼라이언스체제 변화 등은 해운시장 경쟁구조에 근본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구나 세계 최대의 공장이라 일컬어지는 중국경제의 성장률 저하와 수출부진도 세계 해운시장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정부와 해운기업은 시장의 변화요인을 예측하고, 그것이 중장기적으로 해운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생존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초대형선박을 통한 경쟁력 확보는 물론, 지역적으로도 다변화된 사업구조를 갖추어야 할 것이고, 원양/근해 선사 간 협력강화를 통해 강력한 피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한 대응전략 중에 하나가 될 것입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양대 원양선사를 중심으로 구조조정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 양대 선사들은 우리나라 무역운송의 핵심역할을 수행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은 매우 낮은 수준에 있습니다. 해운업의 국민경제적 중요성과 역할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이 필요하며, 이런 점에서 해운정책을 주도하는 정부, 해운업계, 연구기관, 언론 등의 공동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KMI는 모든 연구에 일반국민, 기업 등 현장의 의견을 수렴·반영하고, 국내에서 가장 방대하고 빠른 전문 정보를 업계와 학계, 정책부서에 분석·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일반국민, 산업 및 기업이 느끼는 현안 문제 해결, 그리고 정부정책 수립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쉬핑뉴스넷>도 신선한 뉴스, 신속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신뢰받는 정론지로 더욱 굳건히 자리매김하여 우리나라 해운산업발전에 기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창간 3주년을 축하드리며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양 창 호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