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일본 해양경찰과 해양오염사고 대비․대응 분야에 대한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정책교류회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회의에는 일본 해상보안청 노리히로 이시자키 환경방재과장 등 3명의 대표단이 해양경찰청을 방문했다.
* 정례회의 : '15년 일본(도쿄), '16년 한국(인천, 여수), 17년 일본(도쿄, 니가타)

이번 회의는 해양경찰청 소회의실에서 방제정책 교류회의를 갖고 천안에 위치한“해양경찰 연구센터”와 울산에 배치된 우리나라 최초의 해상 화학사고 특수함정인“화학방제함”을 견학했다.

방제정책 교류회의에서는 양국의 관할해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선박 기름오염사고 대비․대응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 외에도 ▲한국과 일본의 최신 해양오염 방제정책 ▲ 지난 1월 동중국해에서 발생한 상치호 오염사고 사례 공유 ▲'19년 일본에서 개최 될 정례회의 일정 및 안건들도 논의됐다.
임택수 해양오염방제국장은“양국의 해역에 영향을 미치는 사고에 대비하여 국제공조체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해양오염 방제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책교류회의는 2015년 해양오염사고 대응분야에 대한 양국 간 교류 필요성이 논의되어 일본에서 첫 개최 되었으며, 2016년 제15차「한·일 해양경찰청장 회의('16.7.21)」시 정례화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