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4천여개 포워딩 정보 확인할 수 있는 포워딩 닷컴 서비스 출시
화물 모니터링 시스템 ShipGo 대기업 중심으로 계약 이어져…”시장 반응 폭발적”

 

 

‘쉬핑뉴스넷’ 창간 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여러 여건 속에서도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 오신 쉬핑뉴스넷 임직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쉬핑뉴스넷’이 해운, 물류업계를 대변하는 전문 미디어로 성장해 나가시길 트레드링스 임직원 모두 응원하겠습니다.

▲ 박민규 대표이사
Q. 최근 공개한 국내 ‘포워딩 닷컴’ 서비스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포워딩 닷컴’은 국내 최초로 수출입 물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4,000여 개 포워딩 업체들의 정보와 국가별 강점을 분석하여 제공해주는 포워딩 정보 서비스입니다.

수출, 수입을 위해서는 포워딩(국제물류주선) 업체가 필요합니다. 현재 국내 포워딩의 수는 약 4,000여 개에 달하지만,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 포워딩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이며 불투명해, 수출입 기업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포워딩 간에도 불투명한 정보로 인해 과도한 운임 경쟁이 이어졌고, 이는 서비스의 질이 하락하고, 시장 전반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습니다.

트레드링스는 사업 초기부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수출입 시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진행했으며, 그 노력의 결과로 드디어 ‘포워딩 닷컴’을 출시하게 됐습니다.

포워딩 닷컴을 통해 수출/수입을 진행하는 모든 기업은 포워딩의 소재지와 강점 서비스 국가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으며, 포워딩 업체들 역시 객관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본인들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서비스 강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Q. 트레드링스의 기존 ‘물류사 소개’ 서비스와 ‘포워딩 닷컴’의 차이점은?

새롭게 출시한 ‘포워딩 닷컴’의 장점이자 기존 서비스와의 차이점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더욱 정확한 포워딩의 정보와 강점 국가, 역량을 제공하고, 강력한 검색 툴을 통해 최적의 포워딩 업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포워딩 정보는 검색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습니다. 객관적인 정보보다는 입소문과 인맥 위주의 정보 확인이 이루어졌고, 이는 서비스의 발전보다 저가 운임 경쟁으로 이어져 포워딩의 글로벌 경쟁력을 약화시켰습니다. 

트레드링스는 수출입 물류 시장의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했고, 이를 이용해 각 포워딩 별 강점 구간과 경험,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합니다. 특히 국가별로 시장의 평균/상위를 분석하고, 해당 기준 대비 기업 역량을 차트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포워딩의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포워딩 닷컴은 포워딩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화주들의 수출입 업무 편의성을 극대화시켰을 뿐 아니라 포워딩 업체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포워딩 정보 서비스입니다.

▲ 포워딩 닷컴 – 포워딩 별 강점 구간 화면

Q. 수출/수입을 진행하는 수출입 기업 외에도 콘솔사나 선사를 위한 서비스가 있나요?

포워딩 닷컴은 콘솔사나 선사를 위한 포워딩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포워딩 별 월별 물동량 추이와 각 업체가 이용하는 선사의 목록과 그 비율을 차트화 하여 제공함으로써 포워딩을 상대로 영업을 진행하는 콘솔사나 선사들은 영업전략을 수립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최근 수출입 시장에서는 스마트 화물 모니터링 시스템 ShipGo(쉽고)에 대한 좋은 이야기가 연이어 들려오고 있습니다. 시장의 반응은 어떤가요?

올해 초 출시한 트레드링스 ‘ShipGo(쉽고)’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무척 뜨겁습니다. 이랜드 패션사업부를 비롯해 국내 굴지의 대기업, 중견기업과의 계약이 연이어 이뤄지고 있고, 서비스 이용자 역시 빠르게 증가하는 등 벌써 물류 시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높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는 이유는 기존 해상 화물 트레이싱의 단점을 해결하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시켜주는 혁신적인 화물 모니터링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화물의 위치를 지도 위에서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B/L 번호를 활용한 자동화 기능을 통해 인적, 시간적 소모를 줄여주고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ShipGo만의 특화 기능은 대기업 및 중견기업 수출입 담당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만난사람=정창훈 편집국장]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