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이후 중국의 외항사 운항 제한조치 등으로 대폭 감편되었던 한-중 국제항공노선이 일부 복원될 예정으로, 그간 항공편 부족으로 출국에 애로를 겪어왔던 우리 기업체의 어려움이 다소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4일 중국의 운항 제한 완화조치 발표 이후 양국 항공당국 간 협의를 거쳐 현재 주당 10회 운항 중인 양국 항공노선을 최대 주 20회까지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이번 7월부터 일부 노선에서 항공편 운항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항공운항 확대는 긴급한 비즈니스 수요, 현지 교민과 유학생 귀국 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운항현황) 양국 항공사가 8개 노선에서 주10회 운항(국적사 3개 노선, 주3회)→ (확대계획) 국가별 최대 주10회까지 운항 확대 가능(양국 총 주20회)

현재 한-중 항공편은 △인천-선양, △인천-창춘, △인천-웨이하이 3개 노선에 각 주당 1회씩 운항 중에 있으며, 7월 12일부터는 △인천-난징 노선을 추가로 운항하고, △인천-광저우, △제주-시안, △인천-선전 노선도 조만간 양국 항공당국에 운항허가를 신청해 4개 노선 운항을 개시할 계획이다.

또한, 다른 노선(3개)에 대해서도 추가 운항에 대하여 중국과의 협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협의가 완료 되는대로 운항을 개시할 예정으로, 양국 간 항공노선은 최대 10개까지 확대된다.

*(항공사 취항절차) 중국 지방정부 방역확인증 획득 → 국토부 및 중국 민항총국 운항허가 신청 → 양국 운항허가 획득 후 취항

또 중국의 운항제한 완화 조치에 따라 특정 노선 항공편에서 양성 여객수가 연속 3주 동안 발생하지 않을 경우 양국 간 협의를 거쳐 추가 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공항․항공기 소독 등 방역 관리, 탑승객 및 항공종사자에 대한 감염증 예방조치 등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하여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