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동서기간항로에서의 선사간 얼라이언스 강화로 각 얼라이언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더욱 간소해진다. 선사간 협조강화 목적의 하나로 기항지 재편이 있고, 각 지역으로 특화한 서비스로 스케줄 안정화 등이 예상된다.

CKYH얼라이언스(COSCON, K-Line, 양밍해운, 한진해운)와 에버그린은 4월 중순부터 아시아 - 유럽항로에서 새로 CKYHE얼라이언스로서 협조를 시작하는데 새 얼라이언스 발족 후는 북유럽 서비스에서 기항지를 조절한다.
루프수 자체는 CKYH, 에버그린 양 진영의 기존 루프의 합계와 동일하나 북유럽 서비스에서는 지금까지 모두 79개 항에 기항해 왔던 것에 대해 5사 협조 후는 모두 63개 항으로 할 방침이다.

협조 확대 장점을 살려 각 루프별로 기항지를 재검토해 남중국발 고속 서비스를 예정하는 등 전반적으로 소요일수 단축을 도모한다. 동시에 스케줄 안정화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협조범위를 아시아 - 북미서안과 대서양항로까지 확대하는 현대상선이 속한 G6얼라이언스도 마찬가지다. 종전의 그랜드얼라이언스(GA), 뉴월드얼라이언스(TNWA)와 북미서안항로의 루프수 자체는 변함없으나 서비스 최적화를 도모한다.

G6얼라이언스, TNWA의 각 서비스에서는 아시아측에서 복수 기항하고 북미서안에서도 북부와 남부 양쪽에 기항하는 루프가 있었다. 그러나 G6얼라이언스의 새 체제에서는 비교적 단순한 로테이션으로 재검토한다. 아시아측 출발지와 북미측 도착지 루프별로 명확화하고 있다고 일본 해사신문이 전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