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HMM 민영화를 서둘러 주십시오” 제하의 청원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해상노조에 이어 육상노조도 임금협상에 있어 강경자세를 고수하고 있어 파업위기 분위기는 더욱 팽배해지고 있는 상황. 육상노조도 회사측이 제안한 인상안을 19일 거부한 것으로 전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물류 공급망 혼란 덕에 HMM은 올 한해 영업이익이 5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채권단 관리체제하에 있는 HMM의 경영진으로선 육상, 해상 노조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고 산업은행, 해양진흥공사 눈치만 보고 있는 형국인 듯.

이에 HMM 내, 해운업계와 증권업계 내에선 어닝서프라이즈를 지속하고 있는 시점이 HMM 민영화의 호기라고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

이와관련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청원글은 이목을 받기에 충분.

[청원글]

저는 해운물류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2016년 한진해운 파산으로 촉발되어 해운산업이 붕괴되는 현장을 생생하게 목격하였고, 나 자신도 수많은 고초를 겪으면서, 행정부를 원망했던 쓰라린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영길 민주당대표와 김영춘 전해수부장관이 증언하듯이, 5년전 사태는 산업을 모르는 금융관료들의 실책으로 귀결되는 것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2018년 이 정부에서 추진한 해운재건정책에 전적으로 박수를 보냅니다. 하오나 해운재건의 정점에는 HMM 민영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민영화업체가 200만 TEU의 청사진까지 제시한다면 해운재건이 큰 과실을 맺을 것을 장담합니다.

제가 드리는 제안은 HMM 민영화의 첫단추는 공개입찰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공개입찰의 준비는 산업을 잘 아는 해양수산부가 주관하거나 TF팀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후 HMM에 대한 자산실사와 자산평가는 국제공인회계법인이 주관하는 것이 절차적 공정성에 부합할 것입니다.

지금 주식시장에서는 HMM의 대주주이자 관리인인 산업은행의 잘못된 시그널로 인하여 공매도세력의 놀이터가 되어 주가가 아비규환의 혼란에 빠져있고, 자산의 권익을 침탈당한 소액주주의 원성이 하늘을 찌릅니다. 하물며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산업은행의 태도와 능력이 의심을 받고있으며, 더 나아가 HMM 민영화가 해를 넘기며, 밀실에서 수의계약이 진행될 것이라는 정황에 각종 루머가 돌기까지 하는 실정입니다.

아무쪼록 HMM 민영화를 산업을 잘 알지 못하는 금융관료들에게 전적으로 맡기는 전철에서 탈피하여, 산업을 잘 아는 정부조직에 의해 공개입찰 방침이 조속히 공표되기를 간절히 앙망하나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