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산업 발전과 함께 항만과 지역 상생할 수 있는 정책사업 지속 추진

안정적 자동화항만 도입·운영, 국내 기술·장비 활용확대 방안 등 마련

주요 항만 LNG 벙커링 인프라 단계적 구축...항만내 선박 화석연료 사용 최소화

2040년까지 총 14개소 수소항만 조성

 

 

김창균 항만국장
김창균 항만국장

Q. 2021년 해수부 항만국의 주요 사업 성과와 2022년 항만국의 주요 추진 시책은?

2021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추진 중인 자동화항만 도입 정책 추진에 좋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광양항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 사업이 2021년 11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습니다.

해당 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항만 자동화 추세 속에서 국내 자동화 기업·산업체들이 기술·성능을 실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발전의 큰 계기가 될 것입니다. 2022년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향후 세계적 수준의 국산 기술로 이루어진 완전자동화 항만이 구축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한 해 가장 떠올랐던 정책 화두는 탄소중립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 항만 분야에서도 수소경제 시대에서 새롭게 요구되는 항만의 역할을 검토하고 이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항만이 수소의 생산, 수입, 저장, 이송, 활용 기능을 할 수 있는, 항만 내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수소항만 조성방안을 수립·발표했습니다.

항만산업의 발전과 함께 항만과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정책 사업도 지속 추진했습니다. 노후화된 항만을 활용한 부산항 북항, 인천 내항 1·8부두 등 항만재개발 사업을 지속 추진 중입니다.

부산 북항 항만재개발 1단계 사업은 일부 친수공원들을 개방할 예정이며 시민들을 맡이 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1단계 사업과 함께 부산항 북항 일원 통합개발을 목표로 추진 중인 2단계 사업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인천항의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도 사업시행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인천항만공사로 2021년 9월에 선정하였으며, 협상을 통해 사업을 본격 논의 중입니다.

항만기술 분야에서는 파랑강도 증가 등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50년주기를 적용하던 설계파 재현빈도를 100년주기로 상향, 안전을 강화하는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의 개정(‘21.11월)이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재해안전항만 구축사업 “아라미르 2.0”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있으며, 상시적인 항만 및 배후도심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재해안전항만 구축계획을 수립, 추진할 계획입니다.

Q. 2027년 개장을 목표로 한 광양항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추진 계획은?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은, 부산항 진해신항 등 국내항만의 안정적인 자동화항만 도입 및 국내 기술·산업 활성화를 위해 ’20년 7월 한국판 뉴딜 사업에 반영된 사업으로 국내 기술을 중심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전 영역 자동화항만*(Fully Automation)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 안벽(선박↔안벽), 이송(안벽↔야드), 야드(보관·적재)의 모든 영역에 자동화장비가 되입된 형태

금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 및 ‘22년 착수예산을 확보, 내년 설계 착수(기초조사용역), ‘25년까지 시설 및 장비 구축을 완료하고 ‘26년 시험운영단계를 거쳐 ’27년 개장할 예정이며, 사업 추진주체인 해수부와 여수광양항만공사는 긴밀한 협업을 통해 본 사업의 목적인 안정적인 자동화항만 도입·운영, 국내 기술·장비 활용확대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본 사업을 통한 선제적인 전 영역 자동화항만의 구축 및 운영으로, 국내 항만의 안정적인 자동화 도입과 함께, 국내 장비, 시스템에 대한 시장창출 및 실적확보로 관련된 기술·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본 사업에 포함된 ‘신기술 시험검증영역’ 등을 통하여 자동화항만과 관련된 신기술을 검증하여 국내 기술력 제고에도 기여할 계획입니다.

또한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가 구축되는 광양항도 자동화항만 도입으로 항만의 생산성, 운영안정성, 친환경성 제고와 국내 기술 중심의 국내 최초의 자동화항만이라는 상징성을 통해 중장기적인 컨테이너 항만으로의 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Q. 인천항 내항 재개발 사업과 관련 우선협상대상자인 인천항만공사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성공적인 사업 추진이 절실합니다. 이와 관련해 설명해 주십시오.

해양수산부는 인천 내항 1‧8부두를 지역의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탈바꿈시키는 항만재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지난 8월 인천항만공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여 현재 협약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성공적인 재개발 추진을 위해서는 부지소유주 및 재개발 사업시행자이자 인천항 관리·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인천항만공사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므로 현재 해수부는 재개발 사업계획(안) 보완 등 주요 현안과 관련하여 인천항만공사와 지속적으로 만나고, 긴밀히 협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주민, 전문가, 관계기관 등으로 구성된 내항 추진협의회 개최 등을 통해 지역의견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상황으로, 인천항만공사와의 협상을 신속히 마무리해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Q. 한중일이 참여한 동북아 항만국장 회의에 주목했습니다. 한중일 3국은 전세계 컨테이너물동량의 40%를 차지하는 국제물류 핵심국가입니다. 3국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동북아 항만의 상생 발전을 이루겠다고 강조하셨는데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면 행사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중일 3국 간의 항만정책 공유 및 상호 협력방안 논의를 위해 지난 2021년 11월 온라인을 활용한 동북아 항만국장 회의(영상)를 개최했습니다.

영상회의에서는 3국의 국장급 대표단이 참여해 ‘동북아 해상물류 공급망의 안정과 원활한 물류흐름 확보’를 주요 주제로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물류망 리스크를 논의하고, 스마트·자동화 항만 개발 방안(한국), 스마트와 친환경 발전이 주도하는 세계적 수준의 항만 건설(중국), 항만의 디지털화 촉진(일본) 등을 발표하며 항만 정책 발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항만과 국제물류 공급사슬 관련된 이슈들에 대한 정보와 의견들을 공유했습니다.

3국은 대내외 항만정책 여건 개선과 함께 항만의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습니다. 향후에도 3국 간의 협력을 통해 항만 관련 국제논의를 추진하고, 동북아 항만의 상생 발전을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Q. 해양수산부는 2050 국가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밝혔는데요?

해양수산부는 선박을 단계적으로 탈탄소화하고, 갯벌 등 해양에서의 탄소흡수원을 확충하면서, 항만구역에서의 신재생에너지 확충 등으로 해양수산 분야의 탄소중립 추진에 총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항만건설 분야에서는, 우리부 친환경선박 확대와 연계해 주요 항만에 LNG 벙커링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하면서 항만내 선박의 화석연료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육상전원공급장치(AMP)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 (울산) 신규 벙커링 터미널 건설(’20∼’24) / (부산) 지역과 협의하여 민자유치 추진 (광양‧인천‧평택 등) LNG 인수기지 시설 보완 추진(∼’30)

또한, 항만에서 사용되는 전력을 태양광, 해상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여 에너지 자립도를 향상시킨 탄소중립 항만구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수소 등 친환경연료 생산·공급 기반 구축, 항만구역 내 공간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해상풍력, 태양광 등) 기반 에너지시스템 구축 등

아울러 2050 국가 탄소중립, 수소경제 활성화 등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항만의 역할과 기능을 정립하기 위해 ‘수소항만 조성방안’을 마련하여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 보고(’21.11.26.)했습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친환경, 수소항만 생태계 조성’이라는 비전 아래, 2040년까지 총 14개소*의 수소항만을 조성하고 연 1,300만 톤의 수소를 항만을 통해 공급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 울산(2), 광양(2), 부산, 평택·당진(2), 군산, 인천(2), 삼척, 새만금(2), 제주 등

이를 위해 전국 무역항의 수소항만 조성 가능성을 검토하고, 구체적인 입지와 인프라 개발계획 등을 담은「수소항만 기본계획」을 2022년부터 수립할 계획이며, 수소항만 특별구역* 지정, 인센티브 지원 등 우리기업이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법과 지원제도를 2023년까지 마련할 예정입니다.

* 항만 내 수소에너지 생태계 조성을 촉진하기 위해 인센티브 등을 적용하는 한정된 공간

수소항만의 전략적 입지, 단계별 투자·개발계획, 항만 내 수소 수급 및 운영계획 등 수소에너지 생태계에 적합한 추진전략을 수립(’22~’23)하고, 기존법 개정 또는 신규 법률 제정을 통해 수소항만을 일관되고 지속가능하게 추진하기 위한 법제도 기반을 2023년까지 마련하겠습니다.

Q. 무엇보다 효율적이고 경쟁력있는 국내 항만개발이나 항만관련 시설 건설에 있어선 업계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데요. 국장님의 견해는?

항만을 둘러싼 국내외 경제여건이 급변하고 있고, 항만 정책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새로운 항만의 미래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고민하고 검토하고 있는 업계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해운항만분야 공공기관 및 업·단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항만·연안을 둘러싼 변화들을 새로운 정책과 사업의 기회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업계·전문가와 소통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부산·인천·울산·여수광양 항만공사, 민자부두 운영사, 민간투자 사업자, 여객·크루즈, 건설업계 등 해운·항만 활성화를 위한 상생 정책을 함께 논의하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지원대책을 마련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에도 항만 발전을 위한 사업들이 국가 주요 정책과제로 확실하게 자리를 잡아 가고, 항만산업의 중요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만난사람=정창훈 편집국장]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