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부, 상하이시 생산, 기업 조업 재개 및 민생 질서 전면 회복 발표
-상하이시 경제 회복 50개 조항 지원 정책 추가 발표
-3대 중점산업(소비촉진, 외국인 투자 및 대외무역) 안정화 우선 모색

중국 상하이 전경. 사진 출처:https://kr.blog.kkday.com
중국 상하이 전경. 사진 출처:https://kr.blog.kkday.com

KOTRA(상하이무역관 김해연)는 3일 '中 상하이, 조업 재개 및 산업·민생 경제 회복을 위한 지원 정책 가속화'제하의 보고서를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이에 따르면 지난 3월 중순부터 확산된 코로나19로 상하이시의 2단계 봉쇄(3월 28일~4월 5일)가 시작되고 이후 예상치못하게 장기적으로 이어졌다. 통제 조치가 실시된 지 50일차를 맞이하던 지난 5월 16일, 확진자 수가 눈에 띄게 감소하고 방역통제 성과가 가시화되면서(사회면 제로 목표 달성), 상하이시의 다음 단계 추진 방향은 '코로나19 방역통제의 상시화 체계 구축'과 '단계별 조업생산, 생활 재개(복공복산복시복학;复工复产复市复学)' 방향으로 전환됐다. 

이후 5월 중순부터 5월 말까지의 과도 기간 동안 지역별 중고(中高) 위험지역 설정, 기업 방역통제 가이드라인 설정 등을 마친 후에 6월 1일부 시 전역의 '전면적인 복공복산(조업재개)와 정상적인 생활 질서 회복'이 시작되었다. 지난 5월 29일 오후 상무부시장 우칭(吴清) 등 시 정부의 경제 관련 주무부처는 공동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상하이시 경제 사회 발전에 막대한 타격을 입혔으며 각 경제주체는 유례없는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고 평하며, 뒤이어 지난 3월 말 처음으로 공포된 <기업 지원 21조 정책>의 시행 동향을 평가하고 여러 시장 주체의 요구와 건의를 수렴한 후 이번에 2차로 기업지원과 경제회복을 위한 50조 정책을 담은 <상하이시 경제 회복 가속화 행동 방안(上海市加快经济恢复和重振行动方案)>(이하 '행동방안'으로 약칭)을 제정, 발표하였다. '행동방안'은 총 8개 분야, 50조 정책 조치가 포함돼 있고 주요 내용은 △기업 지원 △복공복산복시(复工复产复市) △외국인 투자와 대외무역 안정 및 소비투자 촉진 △지주(支撑) 보장 강화 등 크게 4개 방면으로 구분된다. 지난 3월 28일에 발표된 정부의 1차 지원 정책인 <상하이시 코로나19 방지와 기업 발전촉진 정책> 21개 조항은 코로나19로 인한 극빈 업종, 중소, 영세기업에 집중된 바 있으며, 중앙정부가 제시한 통일적인 재정 정책 외에는 주로 '권장, 지지, 보장 등' 지원방향을 위주로 제시되었으나 이번 5월 29일 2차 지원책(행동방안) 50조는 상하이시의 현실적인 경제적 특징에 맞춰 산업·무역·외자·소비 등 중점 분야에서 기존 1차와는 다른 다양한 정책이 세부적으로 포함되었고 또 비교적 구체적으로 활용가능토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예를들어, 상하이항(중국, 세계 최대 항만) 기능의 정상회복을 위해 '항만 연체료 감면' 등 사항이 처음으로 포함되는 것이 그 사례다. 

뒤이어 지난 5월 29일의 2차 지원정책인 ‘행동방안’에서 발표된 50조 정책은 올해 3월 열린 중국 양회 <정부업무보고>에서 확정되었던 경제발전 정책방향 기조를 유지하고 중앙정부의 정책을 최대한으로 활용했다. 또 5월 25일 중앙정부 국무원에서 소집, 개최했던 <전국 경제안정 화상회의>에서 언급되었던 <경제안정 패키지 정책 조치(국무원 2022년 12호, 5월 31일 발표)>도 모두 포괄하고 있다. 현재 상하이는 경제 회복을 최우선으로 두고 봉쇄통제로 인해 중단된 경제 운행 기본 틀을 안정시키기 위해 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한 시기다. 이에 이번 '행동방안' 50조는 상하이 도시 전체의 기능 재건과 경제의 중장기적 발전을 위한 전방위적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5월 발표된 <행동방안 50조 정책>은 4가지 총괄 원칙 하에 시장 주체를 핵심 위치에 두고 각종 정책의 중첩적 실시로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영세기업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상시적 코로나 대응과 경기 회복 간 관계 총괄: 여전히 코로나19의 재확산이 이어질 수 있다는 긴장을 늦추지 않으며, 방역 장벽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시장 전망과 기대치를 안정시키고 시장에 자신감을 북돋아 경제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함.

  (2) 국가에서 부여한 권한과 시 정부의 자주적 역할 간 관계 총괄: 중앙정부(국가 정책)을 충분히 사용하는 동시에 지방정부의 권리 범위 내에서 상하이의 실제 상황과 결합하여 정책을 혁신하며 특히 재산세·사회보장·융자대출·부동산세 등 기업의 관심사에 초점을 두어 맞춤형, 고효율의 빈곤퇴치 정책을 내놓아야 함.

  (3) 정부와 시장 간의 관계 총괄: 정부는 재정세금 감면과 방역비용 지출이 증가하는 등 재정적 요인을 충분히 고려하는 한편, 동시에 기업의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대치의 자금 지원책을 도출하여 각종 시장 주체가 경기 회복에 주력하여 시장 동력을 강화토록 해야 함.

  (4) 포용적 인센티브 지원과 구조적 정밀 정책 총괄: 대·중·소기업을 동시에 고려하고 동시에 경제구조의 최적화를 촉진하여 중점기업, 중점프로젝트, 중점 지역을 우선 지원하여 투자·소비·무역 등의 동력 잠재력을 충분히 일으켜야 함.

상하이시는 봉쇄 통제로 인한 영향으로부터 회복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으며, 시장주체에 대한 보장을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이번 행동방안에서 가장 먼저 거론된 1~10항목은 '각종 시장 주체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는 주제다. 기업의 실질적인 어려움에 대비해 5대 사회보험금과 주택공적금 및 세금 납부 유예, 임대료 감면 확대, 기업의 세금 감면 혜택 확대, 세금 환급 감세 확대, 기업 안정 지원 보조금 지급 등 각 항목별로 조적인 '유예, 면제, 감면, 환급, 보조(缓免减退补)' 정책을 구성하여 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1) 단계적 '유예(缓): 요식·소매·관광·항공·도로/수로/철도 운송 등 5개 극빈업종에 대해 양로·실업·산재보험료 회사 납부분(국가 규정)과 의료보험료(상하이 추가)를 단계적으로 유예한다. 이 중 양로·의료보험료 유예기간은 올해 말까지, 실업·산재보험료 유예기간은 1년 동안 이어진다. 조건에 부합되는 기타 극빈업종과 코로나 영향으로 심각한 생산·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자영업자에 대해서도 추후 국가 규정에 따라 사회보험료 유예정책을 실시할 계획임을 밝혔다. 코로나19 영향을 받은 업체는 2022년 4월부터 12월까지 주택적립금 납부 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월별·분기별 신고납세자에 대해서 4, 5, 6월 신고납세기간을 6월 30일까지 연장하며 법인세 납부자의 2021년도 법인세 환산신고납세기간을 올해 6월 30일까지로 연장하고 납세자는 코로나 영향으로 기한 내 신고 납세가 어려울 경우 신고연기 또는 납부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2) 포용적 면제(免): 국유 건물 임차료 면제를 6개월로 일괄 연장하며 비(非)국유 건물주가 영세·자영업자에 대해 6개월 월세 감면시 임대료 총액의 30%를 보조해주는 등으로 임대료 감면 혜택이 전체 시장 주체에 골고루 확산될 수있도록 도모하고 있다. 

 (3) 감면(减): 비거주민의 수도, 전기, 가스요금의 10% 분을 3개월간 재정 보조지원(*요금의 90%로 지불), 인터넷과 전용선 평균 요금 10% 추가 인하, 기업체 3개월 생활폐기물 처리비용 면제, 2022년 4~12월 특수설비 점검·행정 요금 현행 표준의 50%로 인하 등이 구성되었다. 

 (4) 대규모 환급(退): 이미 기존에 발표된 제조업, 과학연구기술서비스업, 전력/열에너지/가스 및 수산물 생산공급업,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서비스업, 생태보호 및 환경관리업, 교통운수창고, 우정업 등 6개 업종 기업의 보유세액은 전액 환급, 증량세액 월별환급, 증량세액환급 등으로 환급 지원한다. 

 (5) 맞춤형 보조(补): 감원 혹은 감원 인원 수가 적은 곤란 업종 기업에 대해 직원당 600위안의 취업 안정 보조금(기업당 300만 위안 상한선)을 지급한다. 실업자로 3개월 이상 등록되어있는 인원 혹은 올해 대학졸업생을 채용한 업체는 1인당  2000위안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행동방안>과 이전 3월 말 1차 <21조> 정책으로 인한 각 시장주체의 부담 경감 규모는 약 30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잠정 추산되고 있다.

산업 복귀와 관련 시 정부는, 기존의 '조업재개 가이드라인'을 동태적으로 수정하며 불합리한 규제사항은 철폐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6월 1일부 기존의 '화이트리스트' 제도가 폐지되고 기업의 방역,소독 지원이 확대된다. 각 구는복공복산 기업의 방역 비용 지출에 대해 운영 규모로 분류하여 정액 수당을 지급할 것이 권장되며 동시에 자동차, 집적회로, 바이오의약품 등 제조업이 산업사슬 공급망의 상·하류 기업 간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생산률을 안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장삼각주 산업체인의 공급망 상호 보완체제를 건립하고자 한다. 

기존 4월 중순~5월 말에 이르기까지 상하이시는 중점산업의 핵심(선도) 기업을 위주로 조업재개를 '심사 및 승인' 하는 방식으로 '화이트리스트' 제도를 운영해왔다. 이에 4월 16일 1차 화이트리스트 666개사, 4월 29일 2차 1,188개사가 선정되어 점진적인 복공에 들어갔다. 이후 5월 중순부터는 복공 복산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5월말 기준 상하이 린강신구역(临港新片区)과 상하이 화학공업구역의 규모 이상의 공업기업은 이미 100% 복귀를 완료했다. 

이미 진행된 3차에 걸친 중점 무역 외자기업의 조업 재개 중 1차로는 142개사가 조업 복귀율 91%를, 2차 562개사 조업 복귀율 73%, 3차 821개사 조업 복귀율 50%를 시현했다. 이후 6월 1일부터 전면적으로 조업복귀가 결정되면서 대외무역 외자기업의 조업복귀 또한 가속화될 전망이다.  14~19조항은 외국인 투자와 대외 무역 관련 조치로 구분된다. 최근 로레알이 상하이에 첫 투자회사 설립을 발표한 것은 상하이 경제 발전 전망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신뢰가 여전히 남아있음을 보여준다. 상하이는 FTA 자유무역시험구와 린강신구역, 훙차오국제비지니스구역 등 개방 플랫폼 역할을 더욱 강화하여 개방 허브의 기능을 추진하고 더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통해 외국인 투자기업 유치를 추진할 계획으로 빠른 시일 내 글로벌 투자 촉진 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1) 외자기업 서비스 전담팀을 구성하여 상하이시와 각 구 정부의 조업복귀 서비스를 강화하여 기업 생산율의 안정적으로 제고함.

 (2) 세관, 세무, 외환국 등 부서는 '무역 편의화' 정책을 실행하여 기업의 신규주문과 시장 확보를 지원함.

 (3) 기업과의 소통 채널을 운영하여 기업의 관심사에 적극 대응하며 글로벌 기업 임원 화상회의, 정부-기업 라운드 테이블 회의 등을 통해 정책을 홍보하고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기업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

 (4) 대외무역 외자의 질적 발전 촉진: 국제무역분배센터(国际贸易分拨中心)의 발전을 지지하며 상업은행에서 역외무역 자금의 결제 편의를 높이고 자유무역계좌의 역외무역 업무를 확대토록 함.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이 현행의 수출 세금 환급 정책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산업의 조속한 발전 추진

 (5) 중대한 외자 프로젝트의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와 구 정부간 연동, 온·오프라인 시너지, 재협상, 계약 체결을 보장. 건설 프로젝트는 가능한한 조속히 운행을 재개하고 적극적으로 신규 프로젝트의 조속한 착지를 추진하며 글로벌 기업이 상하이에 지역본부와 R&D센터를 설립하는 것 지원

소비촉진 파트에서는 '대량 소비'를 중심으로 연내 비(非)상업형 차량 번호판 4만 개 증가, 국가 정책에 따라 승용차 취득세 일부 단계적 감면, 순수전기차로 교환하는 개인 소비자에 일회성 보조금 1만 위안 지급, 대형 상거래업체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소비 쿠폰 지급 지원, 문화창작·관광·스포츠 산업 발전 지원 등 내용이 구성되었다.

상하이시는, 효과적인 인프라 투자를 통해 경제의 신속한 복구를 도모하고 있다. 투자 확대 측면에서 <행동방안>이 제시한 것은 특히 도시 개조 계획, 정책 지원 및 경제요소 보장을 강화하고 연내에 도심의 노후화된 구역의 재개발 완료와 기타지역의 노후화된 구역의 재개발을 전면적으로 가속화해 연말까지 8개 이상의 '도심 마을 재개발 프로젝트'를 신규 가동할 계획이다. 또 건설 중에 있는 프로젝트의 재가동과 신규 프로젝트의 착공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기업채권 신고와 발행규모를 확대하여 신형 인프라 기반시설 항목을 지방정부 특별 채권 지원범위 내 포함시키고 인프라 시설의 리츠(REITs)* 역할을 한층 더 발휘시켜 사회투자를 유도해내는 것이 목적이다. 

    주*: 리츠(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 소액투자자들의 자금을 가지고 부동산에 전문적으로 투자를 하는 뮤추얼펀드를 의미

마지막으로는 각종 경제요소(노동,자본,토지,데이터) 안정화와 민생환경 보장을 위한 내용이 포함되었다. 전반적인 방향은 아래와 같다. 

<금융정책 지원>

(1) 기업의 융자 안정화: 우선 15개 시범 은행을 선정하고 향후 서비스 대상을 영세기업에서 중형기업으로 확대 

(2) 기업 여신 투입을 늘려 조업재개 관련 자금수요를 확실하게 충족시킬 것: 최근 상하이 금융기구는 특별 신용 한도를 구축하고 우선적으로 상하이시의 관련 기업들의 조업 재개와 영업 재개에 사용할 것을 발표함. 동시에 시급 중소·중견기업의 정부성 융자보증기금에 대해서는 0.5% 보증료 적용, 정책적인 창업보증은 보증료를 면제하며 정책적인 농업보증은 이자 지원 계획. 구 정부급 정부성 융자보증기관의 평균 보증료율은 1%(포함) 이하로 낮출 것이 요구되었음. 

(3) 대외무역, 교통물류 등 분야와 전정특신 기업 지원, 중소 상장기업 육성 등의 전문 금융정책 도출

<고용 안정을 위한 인사노무 정책>

(1) 시장 주체의 고용 안정 도모: 고용 안정 보조금 및 교육 보조금 지급. 또 요식·소매·관광·항공·도로/수로/철도 운송 등 5개 극빈업종에 대해 단계적으로 기업 사회보험료 납부 유예. 그 외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각종 인재 계획과 정책을 적극 실시하고 인재 정착을 최적화하며 해외 인재 영입을 강화할 것 

(2) 중점 단체 취업 집중적으로 지원: 올해 대학 졸업생의 취업보장을 핵심 목표로 두고 취업을 독려하며, 국유기업·기관에서의 대학 졸업생 채용을 권장함. 중소·중견기업이 대학 졸업생을 채용하면 규정에 따라 일정액의 보조금을 지급 

(3) 취직 서비스의 품질을 획기적으로 제고함: 주요 기업에 대해 1:1 전담 요원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여 기업의 직원 채용과 조정, 스킬 교육, 노동 관계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기업의 빠른 조업 복귀를 지원 

상하이시는 조속한 경기 회복과 산업 지원을 위해 정책 추진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이며, 이와 같은 소비진작책에 아래와 같은 산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1) 차량 산업계: 연내 비영업용 번호판 4만 개 신설과 순수 전기차 구매 개인 소비자 대상 1만 위안의 보조금 지급으로 차량 판매산업 활성화 기대 

  (2) 소매·가전·음식점 등 소비 분야: 낡은 가전의 신규 교체(이구환신,以旧换新) 소비 진작책으로, 녹색 스마트 가전·녹색 건자재·에너지 절약 제품 등의 소비에 대해 규정에 따라 적절한 보조금이 지급되며 대형마트·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의 기업이 가전 이구환신·녹색 스마트 가전·전자 소비 제품 판촉 이벤트와 쿠폰 발행이 지원될 것이다.  또 음식·소매·관광·교통·문화 오락·숙박·컨벤션 등 코로나 영향을 심각히 받은 업종에 대해 안정적인 사업을 추진할 것을 제시(기업당 안정적 장려보조금 상한액 300만 위안)

  (3) 물류 업계: 택배 배송 서비스 수입에 대해 부가가치세가 면제되고 재대출 자금으로 운송 물류창고업 융자가 지원된다. 이밖에도 방역·소독 지원금이 확대되고 교통 물류업종 재가동과 장삼각 산업체인 공급망의 상호 보증, 공급망 공동 보장이 단계적으로 추진되어 화물 유통업종의 조속한 회복 전망

  (4) 부동산업: <행동방안>에는 연내 도심 노후화된 구역(中心城区成片旧区) 재개발을 완료하고 기타 노후구역의 개조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연내 8개 이상의 도심촌(城中村) 개조 프로젝트를 가동하는 등 시 전반적으로 부동산 개발 투자 활성화 내용이 포함. 이밖에도 부동산 시장, 인재 유치 최적화, 토지 공급 증량 등 건전하고 안정적인 부동산 개발투자를 촉진, 장려하는 등 주택 수요 측면이 개선될 것 

 

6월 1일부 상하이시 생산생활질서 전면 회복

상하이시는 6월 1일 0시부터 생산, 기업조업, 생활 질서의 전면적인 회복을 실시했다. 5월 31일 상하이시 정부 브리핑에서 중밍(宗明)부시장(상무 주관)은 펑셴구, 진산구, 충밍구 등 3개 구에서 생산과 생활질서 정상화를 위한 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 바 있으며, 이제 후속 단계로 지역 내 코로나19 재반등을 방지하고 리스크 통제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방역의 상시화 관리'를 실시하여 전체 시의 정상적인 생산 생활 질서를 전면적으로 회복시킬 것으로 발표한 바 있다. 코로나19 재반등을 억제하기 위한 방역통제는 여전히 강조되는 한편, '사회면 통제'와 관련하여 상시화된 등급 분류 관리를 새로이 실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고(中高) 위험구와 봉쇄구역, 통제구역으로 지정된 구역 이 외의 각 구역, 가도 및 주민위원회, 거주단지 등에서는 기본적으로 거주민의 입출입을 제한할 수 없도록 하는 등, 기본적인 생활질서 회복이 보장되었다. 

 

이제 6월 1일부로 상하이는 '방역의 상시 관리 체제' 하에서 어느 정도의 일상생활로의 회복이 보장되었다. 방역 상시 관리에서는 매 인원은 건물 입출입 시 장소코드 스캔으로 개인정보와 동선을 기록하고, 입출입시 72시간 이내의 PCR 음성 결과를 소지하는 등의 조건이 붙는다. 

  - (기업, 산업, 학교 재개) 철저한 방역 관리를 실시한다는 전제 하에 6월 1일부터 기업, 공단, 빌딩 등도 전면적인 조업 재개에 들어갔다. 코로나19 리스크가 없는 구역 내 기업과 거주 단지 간은 정상 통행이 보장되고 코로나19 발생 리스크가 있는 기업은 지속해서 관련 규정에 따라 재택근무나 기업-거주지를 연결하는 점대점(点对点) 통행을 실시해야 한다. 또 단계적으로 학교 복학이 이루어져 고3~고2 학생은 6월 6일부로 중3 학생은 6월 13일부로 등교하며, 초~중고교 기타 학년은 이번 학기 말까지 온라인 수업을 지속한다. (단, 유치원, 탁아소 등은 등원하지 않음.)

  - (쇼핑몰,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상점) 순차적으로 오프라인 영업이 재개될 방침이다. 6월 1일부터 이용객 최대량 75% 이내로 제한되는 수준에서 부분적으로 영업이 시작되며, 여전히 대부분 상점은 온라인 배달 판매가 권장된다. 영화관, 극장, 박물관, 헬스장 등 밀폐된 장소는 잠시 개방을 미루고 향후 상황에 따라 조정될 방침이다.

  - (시내외 교통) 6월 1일부 상하이 시내의 지상버스, 지하철 등은 기본적인 운행이 시작되었다. 택시와 온라인 예약차량(디디 등)의 운행도 정상화되었다. 단, 중·고위험구역, 봉쇄관리구역은 여전히 일부 이동 제한이 있다. 차량을 이용해서 상하이시로 출입하는 인원의 경우 핵산음성증명검사 필수 지참 등의 조치는 계속된다. 상하이 대외로 나가는 기차와 여객터미널에 대한 기존 방역 통제 조치는 기한을 정하여 점진적으로 해제될 전망이며, 항공편은 중국 국내선을 점차 회복하며 탑승비중을 조정할 예정이다. 

시사점

이번에 발표된 <상하이시 경제 회복 가속화 행동 방안> 50조는 코로나19 사태 후의 조속한 경제 회복을 위해 상하이가 내놓은 '전대미문의 조합 정책'으로 불린다. 경제안정화를 위한 3대 요소인 소비·투자·수출 등 측면에 집중하며 전방위적으로 각 시장주체(특히 빈곤 업종, 소규모 영세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기존에는 중점 산업(차량, 반도체, 바이오의약)으로 시작된 조업재개 방침이 제조업에서 기타 산업 전역으로 확대되어 도시 경제운행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고 있다. 지난 2개월 장기간의 봉쇄 기간 상하이시 정부의 정책 초점이 코로나19 방역통제에 집중되었다면 이제 연말까지 남은 기간은 위축된 경제를 회복하고 안정적인 발전 구도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다.

현지 경제전문가들은 상하이시의 6월 1일부 전면적인 조업재개에 따라 산업사슬은 단기간내 조속히 회복되고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시장 투자기회도 부각될 것으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6월에 접어들어 그간 억제되어 있던 소비·투자·무역 등 각종 경제 활동이 집중적인 방출 단계에 들어가면 지난 2개월간 급락했던 주요 경제지표도 회복되고 경기부양책의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상하이시는 장강삼각주(장쑤성, 저장성, 안후이성)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 산업사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상하이 경제의 빠르고 강력한 반등세는 중국 전체 경제 회복에도 견인 역할을 하게될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이번 <50조 정책>은 2022년 6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유효 기간이 명시되어 있다. 우리 기업은 방역 상시화 관리 체계를 잘 구축하는 한편, 관련 정책을 충분히 활용하여 빠른 시일 내에 코로나19로 인한 애로를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자료: 상하이시정부,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