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수 컨테이너정기선사들의 사업확장이 예사롭지 않다. 코로나19 사태로 예상치 못한 엄청난 부(富)를 쌓은 글로벌 컨테이너선사들은 기업 인수, 로지스틱분야 세 확대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는 것.

사상 초유의 이익을 내고 있는 컨테이너선사로선 다가올 피크아웃(정점 통과), 불황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적정 사업에 조속히 투자해 경쟁력을 갖춰나가는 것은 필연적이다.

이 시기를 놓치면 위드코로나와 함께 한참 뒤쳐진 기업으로 허덕이게 될 가능성이 농후.

국내 컨테이너선사들은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톤세제의 혜택까지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일부 국내 컨선사들은 지속되는 어닝서프라이즈가 오히려 부담스러울 수도 있을 듯. 왜냐하면 그만큼 이를 수성해야 할 능력을 배가해야 하는데, 투자력에 있어 국내선사들은 늘 외국 유수선사들과 비교시 한계성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국내 컨선사들 중 분기당 수천억원에서 수조원위 수익을 내고 있는 곳은 그리 많지 않다. 중소, 중견 컨선사들은 어닝서프라이즈는 맞지만 일부 굴지 선사들과의 수익과는 비교가 안된다. 여기에 공정위가 운임담합을 내세워 한일, 동남아항로 컨선사들에 상당액수의 과징금을 때린 상태여서 향후 시황 변화에 더욱 초조해 하고 있는 것.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처음 겪어보는 사상 초유의 어닝서프라이즈는 분명 컨선사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은 분명.

컨선사 뿐아니라 타 선종 선사들 사이에서도 선박 투자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고시점의 신조선가와 용선료를 놓고 수요량 예측과 갈등(?)을 빚고 있다.

신중함을 유지하되 멋지게 과감히 새 사업, 선대 보강에 베팅하는 화이팅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