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창호 교수
양창호 교수

성결대학교 양창호 특임교수(전 KMI 원장)는 ‘컨테이너선 해운경제’ 신간을 발간했다. 수출입 기업에게 컨테이너선 해운은 수출화물을 적기에 현지에 수출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수송활동이기 때문에 컨테이너선 해운이 수출기업 공급사슬의 중요한 한 축을 구성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컨테이너 해운경제를 구성하는 요소인 수요와 공급 선사와 항로 그리고 운임을 각각 살펴보았다. 특히, 그동안의 정기선 컨테이너선에 대한 문헌이 주로북미항로와 유럽항로 등 원양항로 위주로 기술돼 있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68%가 동남아, 중국, 일본 등 근해해운에 집중돼 있음을 감안해 가급적 근해해운의 현황과 분석사례를 많이 기술하려고 노력했다.

이를 위해 정기선 항로를 원양항로와 근해항로로 나누어 살펴보고 특히 근해항로는아시아 역내, 한-동남아, 한-일 한-중항로 별로 분석했다. 그리고 정기선 서비스의 운송수요와 선대공급 그리고 , 정기선 서비스와 주요 정기선사에 대해 살펴보았고, 특히 컨테이너 선사들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의 추이를 분석했고 얼라이언스와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동향과 전망을 본 후 초대형화에 따른 해운, 항만, 화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 컨테이너선 해운 주기변동을 분석하고 투자의사결정과 해운경기 변동요인 기법들에 대해 기술했다. 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정기선 해운동맹과 컨테이너선에 대한 선사간 공동행위의 의의를 해운법에 따라 자세히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국제복합운송의 현황과 의미, 국제복합운송에서 포워더의 역할, 그리고 컨테이너터미널과 컨테이너해운의 미래 변화 방향 등을 살펴보았다.

컨테이너선사는 단순히 수출입 화주에 대한 일회성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화주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화주의 물류서비스 제공자로서, 그리고 공급사슬 파트너로 컨테이너선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미래 발전방향일 것이다. 이 책에서 우리나라 컨테이너 선사들과 해운서비스 관련 기업들이 화주의 물류서비스 제공자 기업이 되는데 필요한 내용을 포함해 기술하려고 노력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