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www.up.com -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이 없음
사진 출처:www.up.com -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이 없음

미국 철도회사와 노동조합의 노사협상은 15일, 미국 정부의 중재로 잠정합의에 도달했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도 같은 날 성명을 발표하고 이번 잠정합의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시하면서 “이 합의는 우리에게 위대한 승리이다”고 언급했다. 철도 노사협상을 둘러싸고는 다수의 노동자를 거느린 조합의 강경노선으로 16일부터의 파업 돌입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컸다. 이번 잠정합의로 미국 공급망에서 중요한 철도운송의 혼란은 일단 피할 수 있게 됐다고 일본해사신문이 전했다.

유니온퍼시픽(UP)과 BNSF 등 미국 철도회사와 조합은 지금까지 바이든 대통령이 창설한 대통령 긴급위원회(PEB)가 제언한 중재권고를 기초로 임금인상을 둘러싸고 노사협상을 진행해 왔다. 12개 철도조합 중 10개 조합은 거의 합의에 도달했지만 최대 노동자수를 거느린 2개 조합과의 협상이 난항을 겪었다. 2개 조합은 9일까지 PEB의 제언을 받아 들이지 않기로 결정했었다.

현행법에서는 PEB가 대통령에게 제언하고 나서 30일 동안은“cooling-off”기간으로 설정돼 그 사이에 파업은 금지되어 있다. 이 cooling-off는 16일 오전 0시에 실효되기 때문에 동일 이후의 파업에 대비해 미국 철도회사에서는 12일부터 서비스 축소 움직임을 보였다.

이 때문에 미국 정부의 월시 노동부장관이 14일부터 노사 협상 중개에 나서 15일 새벽에 겨우 잠정 합의에 도달할 수 있었다.

앞으로 2개 조합의 집행부는 잠정 합의안에 대해 조합원을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한다. 현시점에서 투표 스케줄은 결정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몇 주 이내에 행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