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오섭 의원, 부정적 용역결과 불구 강행…혈세·행정력 낭비

한국공항공사(이하 공항공사)가 지난해 국정감사 지적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추진해왔던 에콰도르 만타공항 운영권 유치사업이 6년만에 사실상 ‘실패’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공항공사가 최초로 시도한 운영권 유치 사업인데다 해외투자사업 중 중도포기한 최초의 선례로 남게되는 오명을 뒤집어 썼다.

17일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북구갑, 국토위)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공항공사는 2017년 우선협상권자로 선정된 뒤 6년여 동안 추진해온 에콰도르 만타공항 운영권 유치사업에 참여할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총5,400억 규모로 제안서 기술평가 적격판정을 받고 수의계약 방식으로 협상까지 완료됐지만 지난해 5월 에콰도르 신정부가 출범하면서 사업 유찰이 결정났고 올해 1월 사업권한이 정부에서 지자체로 이관됐다.

만타공항은 현재 지진피해 복구 뒤 아비앙카, 라탐 등 주40회 운항노선을 운영하며 2022년 1분기 여객실적 3만4,000명을 기록하는 등 코로나 발생 이전 수준까지 회복해 정상운영 중이다.

공항공사는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 1차 용역비 3억9,800만원, 2차 용역비 1억5,300만원 등 총5억5,100만원을 투입했다.

하지만 6년간 에콰도르 정부에 직접 발송한 공문은 0건, 수신한 공문도 에콰도르 대사관에서 동향파악 수준으로 받은 공문 8건이 전부여서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결과라는 지적이다.

이에 앞서 2021년 국정감사에서 1·2차 용역결과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는 문제제기에도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해 예견된 실패였다는 설명이다.

조오섭 의원은 "불확실한 해외투자 여건상 다변적 요인이 많지만 불필요한 혈세와 행정력이 낭비되어서는 안된다"며 "공항공사의 리스크관리 위원회, 투자자금 심의위원회 등 해외투자 검증절차의 전문성 강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