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해수부장관은 15일 국적선사 사장단 회의를 긴급히 개최하고 급변하는 시황변화와 운임문제 등을 심층 논의했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확연히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국적선사에 대한 지원책 마련을 위해 해양수산부는 컨테이너선, 벌커, 탱커 등 관련 국적선사와 해운협회, 해양진흥공사 관계자들과의 대화를 갖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 모습은 바람직하다.

중장기 국적선사 지원책 등을 보면 해수부의 굳은 의지를 감지할 수 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선 "해운전문가들이 세미나나 기고 등을 통해 주장하는 내용들이 국적선사 견해와 일부 상반된 내용들이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어, 조속한 교통정리가 절실한 시점. 물론 선사들마다 생각하는 바가 다를 수 있다.

상당히 영향력있는 해운전문가들이 각기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대부분의 국적선사가 지향하는 해운정책과는 다소 거리가 먼 얘기들을 접할 때 당혹스러워 할 수 밖에 없다.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나 패널로 참석하고 대중지나 전문지에 고정 기고하고 있는 해운전문가들은 그야말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분들이다. 분명 해수부 정책방향이나 국적선사가 바라는 정책과는 일부 상반된 주장을 할 수도 있다고 본다. 하지만 가장 바람직한 것은 현장에서 뛰고 있는 선사 임직원들과 공유할 수 있는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

해상운임은 코로나19 이전으로 급히 복귀하고 있고 경기침체로 물동량은 감소하는 어려운 시황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 국적선사의 생존 경쟁력을 지켜주기 위해선 해수부, 업계, 해운전문가들이 한목소리를 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