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출입화물의 선적․운송․추적, 글로벌 전자상거래 무역까지 지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21일 오후 2시 서울 트레이드타워에서 「디지털무역·물류플랫폼」(uTradeHub 2.0) 서비스 개시 기념식을 개최했다.

정부는 우리나라 무역업계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서류 없는 무역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 무역 인프라인 전자무역시스템을 31년 전에 구축해 운영해 왔다.
※ (전자무역) 무역업체와 세관, 은행, 항만 등 무역관계기관이 연계된 정보시스템(uTradeHub 등)을 통해 물품·서비스 등의 수출입이 전자문서로 처리되는 거래

이번 기념식은 기존 전자무역시스템에서 수출입화물의 선적·운송·추적 및 글로벌 전자상거래 무역까지 전주기를 지원할 수 있도록 고도화한 차세대 「디지털무역·물류플랫폼」(uTradeHub 2.0)의 서비스 개시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에 서비스를 정식 개시한 디지털무역·물류플랫폼은 금년 8월부터 시스템의 안정성 점검, 사용자환경 정비 등을 위해 시범운영을 해왔다.

유트레이드허브(uTradeHub) 2.0은 ▲디지털 수출입물류, ▲글로벌 전자상거래무역, ▲스마트 무역원장, ▲디지털전자문서유통 등의 새로운 기능을 기존 전자무역시스템에 추가함으로써 무역업체, 물류기업, 전자상거래업체, 시험평가기관 등의 업무 편의성과 신속성을 한층 더 강화했다.
➊ 디지털 수출입물류 플랫폼은 수출입화물의 내륙운송, 선적, 화물추적, 물류비 결제까지 물류 업무 전과정을 서비스하고, ➋ 글로벌 전자상거래무역 서비스는 주문, 재고관리, 통관, 운송, 결제관리 등에 이르는 전자상거래 무역업무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❸ 스마트 무역원장(元帳)은 계약서 정보를 바탕으로 상업송장 생성, 통관 및 선적 요청 등을 쉽고 빠르게 지원한다. 또한, 무역정보를 플랫폼 클라우드에 보관함으로써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무역업체가 수출입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❹ 디지털전자문서 유통 기능을 새롭게 구현하여 시험성적서, 검사서 등을 디지털문서로 송수신할 수 있어 시험성적서, 검사서 등의 발급에 2일이상 소요되던 것이 즉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유트레이드허브(uTrade Hub) 2.0 서비스를 개시하게 돼 우리나라 전자무역 플랫폼이 한 단계 더 발전하게 됐다고 평가하고, “전자무역물류플랫폼을 이용하는 수출입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이 더욱 강화돼 수출입 비용을 절감하고 한국무역이 또 한 번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안 본부장은 “향후에도 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DEPA) 가입, IPEF 디지털 협상 등을 통해 디지털통상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국가간 전자송장, 시험성적서, 전자원산지증명서 등의 활용을 촉진하는 등 디지털 무역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