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물류협회(KIFFA, 회장 원제철)는 지난 9월 19일(화) 오후 2시 여의도 전경련에서 물류 산업계의 전문가를 초빙해 ‘물류 디지털 전환과 HR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엔데믹 이후 공급망 혼란을 극복하기 위한 스마트 물류 역량의 중요성과 인재 채용 및 육성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인하대학교 권오경 교수, 포스코플로우 김기형 박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성우 센터장, 한국 SGS 임동민 매니저, LX판토스 심정현 팀장으로 이루어진 연사진을 비롯하여 물류산업에 관련된 각종 기업인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또한 현장을 함께 하지 못한 참가자를 위하여 KIFFA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당일 온라인 라이브로 병행 방송됐다.

KIFFA 원제철 회장은“미-중 패권 경쟁, 러-우 전쟁 장기화, 중동지역 정세 불안과 유가 인상 등으로 세계 물류 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고 밝히며, “오늘 개최된 물류 디지털 전환과 HR 전략 세미나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연사들이 전달할 물류산업 업그레이드와 인력 관리 전략은 우리 기업이 현재와 미래를 어떻게 바라보고 발전해나가야 할지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성우 센터장의 환영사, 인하대학교 권오경 교수의 ‘공급망 혼란에 따른 물류 조직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1부에서는 포스코플로우 김기형 박사의 ‘물류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물류 역량의 필요성’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성우 센터장의‘글로벌 물류 공급망 변화와 미국 물류 시장 진출 방안’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다.

이어 2부에서는 SGS korea 임동민 팀장의 ‘HR Digital Transformation’, LX판토스 심정현 팀장의 ‘LX 판토스의 인재 육성 제도 및 운영 방안’강연이 이어졌다.

권오경 교수는‘물류 조직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에 관한 기조연설에서 공급망 혼란 속에서 중소, 중견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차별화로‘데이터 속에서 가치 찾기’와 ‘비용 효율성 개선’을 통한 물류 비즈니스 성장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