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만의 디지털화 선도, 수출기업 위한 해외거점 물류센터 운영 성과 인정 -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1일 물류의 날을 기념해 열린 제31회 한국물류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BPA는 항만의 본격적인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해외 거점 물류센터 운영으로 우리 수출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 등을 인정받아 본 표창을 수상했다.

BPA는 부산항 물류이용자들을 실시간 연결하는 통합정보 플랫폼 체인포털 시스템 개발성과를 높이 인정받았다. 세부 기능으로 항만트럭예약시스템(VBS)과 환적운송시스템(TSS), 통합정보조회서비스(ISS)의 모바일 구현 등 디지털화를 통해 항만 효율성을 제고하고 트럭 운송기사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네덜란드 로테르담, 스페인 바르셀로나, 인도네시아 자바 등 해외 거점에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물류 플랫폼을 저렴한 비용에 제공함으로써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체인포털 시스템은 세계은행(World Bank)과 국제항만협회(IAPH)에 의해 항만 디지털화 우수사례로 소개된 바 있으며,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시아 개발도상국으로 확산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다.

BPA 강준석 사장은 “한국물류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돼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부산항의 디지털 전환 사례가 우리 물류와 항만의 위상을 알리고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